세계 최초 한탄바이러스 발견 및 백신 개발

유행성출혈열 병원체인 ‘한탄바이러스’와 ‘서울바이러스’를 세계 최초로 발견하고, 예방백신과 진단법을 개발해 세계 의학발전과 인류건강복지에 기여한 한탄 이호왕 고려대 명예교수의 공적을 기리기 위한 흉상이 고대 교정에 세워졌다.

29일 오전 10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제 4강의실과 의대 앞 광장에서 이호왕 고려대학교 명예교수의 흉상제막 기념행사가 개최됐다.

제막식에는 이호왕 명예교수와 함께 권이혁 前 보건사회부 장관, 김상하 삼양사 회장, 김정배 고려중앙학원 이사장, 이기수 고려대 총장, 손창성 고려대 의무부총장을 비롯해 대한민국학술원 회원 등 내외귀빈이 참석해 이 교수의 업적을 기렸다.

제작된 청동흉상은 가로 30cm, 세로 83cm, 높이 2m로 조각가 민병천 작가가 참여해 제작한 작품으로 의대앞 교정에 세워졌다.

한국의 대표적 의학자이자 미생물학자인 이호왕 명예교수는 1969년 한탄강 주변에서 서식하는 등줄쥐의 폐조직에서 특이한 바이러스를 발견하고 1976년 세계 최초로 유행성출혈열 병원체와 면역체를 발견해 ‘한탄바이러스’로 명명했으며, 60년대 일본 오사카 지역에서 유행한 괴질의 원인을 규명 하는 등 잇따른 연구업적을 쌓았다.

나흥식 고대의대학장은 “팔순이라는 연세가 믿어지지 않을 만큼 아직도 젊은 연구자보다도 뜨거운 열정과 강인한 정신력으로 의학연구에 매진하고 계시는 교수님께 더없는 존경과 찬사를 보낸다”면서, “많은 후학들이 교수님의 열정과 업적을 되새기며 질병없는 세상 구현을 통해 세계속에 대한민국의 이름을 드높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