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재단, 30일 강릉대학교 공대강의실서 개최

한국과학재단(KOSEF 이사장 金定德)은 30일 강릉대학교 공대 합동강의실(강릉시 소재)에서 "해양 바이오 신물질·신소재 개발"에 관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최근 경제여건의 향상에 따라 건강지향의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질병의 예방 및 건강의 증진 측면에서 수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산물 중의 특수 기능성 소재를 이용한 건강기능성식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외 최신 연구동향과 21세기 인류를 위한 종합자원으로서 관심을 끌고 있는 해양자원의 효율적인 개발과 다각적인 활용을 위한 연구개발 현황 등이 발표됐다.

특히 최근에는 육상 포유동물에 대한 광우병, 구제역 및 대장균 O-157 등의 감염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식품의 안전성과 건강에 관심이 더욱 고조돼 수산물에 대한 선호도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식품용을 비롯, 의약품 및 화장품 소재까지 그 이용범위가 넓은 기능성 소재로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뮤코다당·단백질에 대한 연구개발 현황 등도 발표됐다.

발표된 심포지엄 주제는 △동해 해양생물로부터 신물질·신소재 분리 및 응용/조순영 소장(강릉대 동해안해양생물자원연구센터) △해조 다당류의 올리고당화 및 그 기능 특성/주동식 교수(동해대학교 관광외식산업학과) △동해안에서 분리한 세균으로부터 올리고머 생성 알긴산 분해효소의 분리·정제/신운섭 교수(관동대학교 의학과) △수산물 유래 뮤코다당·단백질의 고부가가치 산업화/김상호 대표이사 (주)송호식품개발 △수산가공 부산물로부터 EPA 및 DHA고농축제품 제조/윤정로 교수(강릉대학교 식품과학과) △동해심층수의 개발 현황 및 해양 바이오 신소재로서의 가능성/김현주 박사(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심층수연구센터) 등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