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결과, 인력 부족 등 가장 애로 많아

제약업체가 연구개발 활동시 가장 큰 애로요인으로 인력확보·유치 및 양성·보상·이직문제 등을 꼽고 있어 R&D투자에 대한 정부의 혜택 및 규제를 더욱 확대해 R&D활성화, 연구인력의 이직률 감소, 생존권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2002년 12월 20일 ∼ 2003년 1월 22일까지 50개 제약사를 대상으로 우편, 전화 설문한 결과(복수응답), 연구개발 활동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인력확보 등이 32개사(65.3%)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자금조달 및 자금 부족문제가 24개사(49%) ▲개발과제의 사업화 및 기술이전문제 20개사(40.8%) ▲연구과제 선정·평가문제 10개사(20.4%) ▲경영전략 및 연구개발전략 수립문제 6개사(12.2%) ▲기술정보유출(보안)문제 2개사(4.1%) ▲외부기관과의 교류·협력문제 1개사(2.0%)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제약업체는 정부가 핵심기술개발분야의 경우, 산학연 공동연구체제를 활성화하되 기업의 초기개발투자에 대한 연구비를 적극 지원하고 상품화 이후에 기술료 형식으로 분할 회수할 것을 건의했다.

특히 전문인력을 화보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제약업체의 경우 전문연구요원 감소, 고급인력 회피 등으로 전문기술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하고 박사급 연구인력 확보를 위한 재정 보조, 세제혜택, 입지강화, 자금지원, 홍보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와함께 연구인력 사기 진작을 위한 지원제도가 보다 폭넓게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연구개발된 각종 산업재산권이 매년 개발에서 사업화 이전단계에서 사장되어 가는 실정"이라며 "어떤 특정 또는 특화 부문만 치중해서 지원되는 정책 현실에 문제가 있으며, 국내외 틈새시장을 견주어볼 때, 가능성 있는 아이템이 많음에도 지원이 부족해 개발에만 그치는 경우가 허다해 많은 업종에 기회가 주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