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안(童顔)이 사람들 사이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동안의 기초가 되는 피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여드름과 다크서클은 피부의 적(敵)으로 인식된다. 여드름과 다클서클의 원인과 예방법을 명옥헌한의원 김진형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1. 여드름이 나는 위치와 피부의 관계에 대하여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이다. 딱히 어떤 원인으로 난다고 정해서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여드름이 특별히 집중적으로 생기는 위치에 따라 어떠한 장기가 약해서 생긴다고 할 수는 있다.

① 이마에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면

한방에서 이마는 폐와 연관이 있다고 본다. 폐는 인체의 오장 육부중 제일 상단에 위치를 하는데 얼굴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마가 제일 상단에 위치하기에 폐와 이마에 나는 여드름이나 뽀루지와 상관 관계가 깊다고 바라보는 것이다. 그래서 폐에 열이 많거나 할 경우에는 이마에 여드름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② 볼에 자꾸 여드름이 주로 생긴다면

얼굴의 볼 부분에는 위장 경락이 흐른다. 그래서 소화기가 전반적으로 약한 사람들은 볼에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 이러한 것은 위장 경락이 막혀 있기 때문으로 이러한 소화기를 보해주면 여드름은 치료가 된다.

③ 입과 턱 주변에 여드름이 주로 생긴다면

신장이나 자궁은 몸의 아랫부분에 위치를 해 있기에 얼굴에서도 가장 아래쪽에 있는 턱과 입주변이 이러한 신장이나 자궁과 연관이 있다고 본다. 신장과 자궁에 음기운이 약하고 신장에 수기가 약하기에 이러한 여드름이 난다는 것이다.

④ 코에 여드름이 주로 생긴다면

호흡을 할 때의 힘은 바로 간에서 생긴다. 이 기능이 원활하지 않으면 코와 코 주변에 피부 트러블들이 나타나게 된다. 대체적으로 간열이 많은 경우에 이러한 코에 여드름이 생긴다.

이외에도 여드름은 혈액이 탁해서 생기는 경우도 많다. 비위에 습열이나 담의 생성이 혈액속에 녹아들어 혈액이 탁한 것이 피부 트러블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혈액이 탁하면 대체적으로 좁쌀 여드름의 상태로 나타난다.

해독 크리닉의 관점에서 여드름의 피부 트러블은 열독과 혈독의 기질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열 자체가 순환이 안되고 정체가 되어 피부 트러블로 나타나게 되고, 동시에 혈액이 탁한 것이 문제가 되어 여드름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2. 여드름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은?

여드름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원인은 폐나 위장에 열이 쌓여 나타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평상시 기름지고 달고 맵고 향기가 강한 음식을 자꾸 먹거나 볶은 음식을 자주 먹다보면 폐에 열이 쌓이고, 이러한 열이 혈액을 덥게 하여 여드름이 올라오도록 만든다.

그래서 여드름을 예방하는 방법은 술은 물론이고 기름진 음식,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을 피하라고 말한다. 쉽게 말해 패스트푸드는 가급적 피하고 채식을 하라는 이야기이다.

여드름은 적시 적절한 치료 못지 않게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① 잠은 충분히 자야 한다. 수면이 부족하면 피지 분비가 왕성해진다. 이러한 피지의 분비가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②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한다. 튀김, 라면같은 음식은 혈액을 탁하게 만들어 여드름을 만들뿐 아니라 노화도 촉진시킨다.

③ 스트레스는 자주 자주 풀어주어야 한다. 스트레스는 모공을 좁혀 피지선을 자극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④ 자연주의 식사를 즐겨라.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변비를 없애주고, 비타민 보충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⑤ 머리는 항상 청결하게 한다. 이마의 여드름은 머리카락이 자극해서 생기므로, 되도록 머리를 이마에 닿지 않게 한다.

⑥ 한밤중에 음식은 되도록 먹지 말아야 한다. 불규칙한 식사와 자기전의 식사는 피지 분비를 촉진시킨다.

⑦ 여드름은 되도록 손대지 말아야 한다. 무조건 짜내다가 2차 감염이 되면 심각한 문제를 낳을 수 있다.

3. 여드름에 좋은 식재료를 추천한다면 여드름 환자에게는 오이가 좋다. 오이의 주성분은 푸른색을 내는 엽록소와 비타민 c라고 할 수 있다.

피부적으로 보면 미백과 보습의 효과가 있고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해주며, 인체에 열독이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어 여드름이나 뽀루지의 예방에 좋다. 또한 피부 노화를 억제해주는 콜라겐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마사지 용품으로 많이사용한다.

오이는 피부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많이 주는 음식이다. 칼로리가 전혀 없기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많은 이들에게도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흔히 우리가 하는 소주잔에 오이를 담가 놓으면서 술기운을 빼서 먹으려고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맥락과는 조금 다르겠지만 오이에는 활성산소를 무독화하는 해독 작용이 있어 해독을 위한 습관에는 좋은 음식이 될 수

4. 다크서클은 어떠한 원인으로 생기나요?

눈밑이 검은 것은 간이나 위가 좋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또, 몸 안의 기운이 제대로 흐르지 않아 다크서클이 심해지기도 한다. 흔히 하룻밤만 밤을 새도 눈 밑이 까맣게 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위와 같은 원인이 있다. 해독 크리닉의 관점에서 본다면 혈독과 수독의 관점이 깊다.

5. 다크서클을 예방하려면

다크서클은 음식에서 많이 나타나므로, 음식을 조절하는 것이 제일 좋다.

다크서클은 짠 음식이나 밀가루, 인스턴트 음식을 가급적 피하고 평소 소화 장애가 있는 음식을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이나 철분 및 탄수화물 등을 고르게 섭취하고 스트레스 쌓이지 않고 푹 쉬는 것이 좋다. 이러한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 다크서클의 기본적인 예방법이다.

6. 다크서클에 좋은 식자재가 있다면

다크서클엔 살구씨 및 은행도 좋고, 녹황색 야채나 해산물, 해조류, 율무등이 좋다. 항간에 알려진 것으로도 당근이나 브로콜리가 효과가 좋다고 이야기를 한다.

[도움말 = 명옥헌한의원 김진형 원장]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