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성눈병이란, 유행성각결막염과 급성출혈성결막염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유행성 눈병은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병하는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 눈이 토끼처럼 발갛게 보이는 충혈, 통증, 가려움, 눈곱, 눈물흘림 등이 나타나며, 주변사람들에게 전염을 시킨다.

유행성 눈병이 발병했을 경우에는 즉시 안과에 찾아가 진료를 받아야 하며, 더욱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예방이다.

유행성각결막염은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되며, 바이러스가 들어간 후 5일 정도 후에 발병하게 되면 3~4주간 지속된다. 각막 표면의 상피세포의 손상으로 빛을 보면 눈이 아픈 현상도 나타날 수 있고, 이 때 심한 경우 시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급성출혈성결막염은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데, 유행성각결막염에 비해 결막에 출혈이 심하므로 눈이 훨씬 더 빨갛게 보이고 더 심한 증상을 나타낸다. 보통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간 지 1~2일 후에 발병해 5~7일 정도에 끝나므로 회복은 빠른 편이다.

눈병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개인위생 원칙을 지켜야 한다.

▲손을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항상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자주 씻도록 한다.▲주변에 눈병환자가 있을 때에는 수건이나 이불, 세숫대야, 개인 소지품(컵, 필기도구 등)을 같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눈에 이상이 있을 때는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안과로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눈병에 걸린 친구는 다른 친구들과 손을 잡는다거나 하는 접촉을 삼간다.
▲눈병에 걸린 친구는 발병 후, 약 2주 동안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도록 한다.
▲눈을 되도록 만지지 않도록 한다.
▲수영장, 목욕탕 등의 대중시설은 삼간다.
▲끓일 수 있는 것들은 끓여서 소독하고, 책상, 컴퓨터 자판, 마우스 등을 500ppm 농도의 치아염소산나트륨(락스)을 이용하여 닦는다.
▲안대는 눈의 온도를 높여 세균증식을 유발시키므로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착용하지 않는다.
▲과일, 채소, 물을 충분히 먹도록 하며, 충분한 잠을 잔다.
▲치료용 안약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