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매개질환이란 무엇입니까?

우리가 해로운 미생물(세균, 기생충, 바이러스) 또는 화학오염물질을 먹거나 마심으로서 생기는 병으로 증상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복통, 구토, 설사, 발열, 두통 쑤심등이 생깁니다. 엄마는 증상을 느끼지 못할수도 있으나 아직 태어나지 않은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왜 임산부는 특히 식품매개질환에 주의하여야 합니까?

임신기간동안 임산부의 면역체계는 약해져 있고 이로서 임산부와 자라고 있는 태아는 유해한 식중독 미생물을 싸워 이기기가 어려워집니다. 임산부 뱃속 태아의 면역체계도 유해한 식중독 미생물과 싸울만큼 충분히 발달되지는 않았습니다.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식중독은 심각한 건강위해 심지어는 사망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꼭 지켜야 할 4가지 원칙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E.coli O157:H7 및 살모넬라 같은 많은 세균들이 있습니다. 여기 4가지 사항이 임신기간뿐만 아니라 평생동안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제1원칙. 깨끗이 씻기
- 손은 따뜻한 물과 비누로 충분히 씻어야 합니다.
- 식품을 만지기전과 만진 후 그리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기저귀를 갈거나 애완동물을 만진 후에도 손을 꼭 씻어야 합니다.
- 도마, 그릇 등을 뜨거운 물과 세제로 씻어야 합니다.
- 과일과 채소는 흐르는 물에 헹구어야 합니다.

제2원칙. 구분해서 사용하기
- 생고기, 닭고기 및 수산물은 익히거나 조리한 음식과 같이 두어서는 안됩니다.
- 가능하면 생고기, 닭고기 및 수산물용 도마와 신선한 과일 및 채소용 도마를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 잘 씻어놓은 그릇으로 조리하여야 합니다.
※ 생고기, 닭고기 또는 수산물을 두었던 그릇을 씻지 않고 조리된 음식을 담으면 그릇에 있던 세균에 오염됩니다.

제3원칙. 충분히 조리하기
- 식품을 충분히 조리하여야 합니다. 온도측정을 위해 음식전용 온도계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 위험온도에 식품을 보관하여서는 안됩니다
※ 위험 온도 : 세균이 자랄 수 있는 온도 (보통 4℃~60℃)

제4원칙. 냉장보관하기
- 보통 가정의 냉장고는 4℃이하, 냉동고는 -18℃이하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냉장고에 온도측정기를 두고 정기적으로 온도를 체크하여야 합니다.
- 상하기 쉬운(냉장?동 하지 않으면 부패하거나 세균에 오염되는) 음식은 반드시 냉장?냉동보관하여야 합니다.
- 즉석제조식품, 상하기 쉬운(유제품, 육류, 닭고기, 해산물) 식품은 바로바로 섭취하여야 합니다.

▲임산부에게 특히 중요한 3가지
임산부에게 3가지 특히 중요한 위해가 있으며 이는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태아에게 심각한 질병 심지어는 사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임신을 유지하려면 다음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1. 리스테리아
☞ 다른 세균은 살수 없는 냉장온도에서도 유해한 리스테리아균이 증식하여 리스테리아증을 유발합니다.
☞ 냉장, 즉석제조식품 및 살균되지 아니한 우유 및 이들 제품에 존재합니다.
☞ 앞의 4가지 원칙에 따라
- 충분히 재가열되지 아니한 핫도그나 런천미트는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 Feta, Brie, Camember 같은 연치즈는 저온살균되었다는 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한 가급적 섭취하지 맙시다. 표시를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 냉장된 페이스트 또는 고기 스프레드를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 카세롤 같은 조리된 음식이 아니면 훈제된 수산물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냉장된 훈제 해산물, 연어, 송어, 민어 또는 흔히 “nova-style”, “lox”, “kippered”, “smoked”, “jerky”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은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저온살균되지 않은)우유를 마시지 말고 살균되지 아니한 우유가 포함된 식품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메틸 수은
☞ 일부 생선에서 잔류하는 수은을 많이 섭취한 경우 태아와 영유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 상어, 옥돔, 왕고등어 및 황새치처럼, 크고 오랜기간 생존하는 생선에 많습니다.
☞ 고농도의 메틸수은이 있을 수 있는 상어, 옥돔, 왕고등어 및 황새치를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중에는 조리된 생선 및 해산물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톡소플라스마
☞ 위험한 기생충으로 찾아내기 어려우며 톡소플라스마라고 불리는 질병을 일으킵니다.
☞ 생고기 또는 가열조리가 덜 된 고기, 씻지 않은 과일과 채소, 토양, 더러운 고양이 용품들, 고양이 분변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 앞의 4가지 원칙을 기본으로
- 가능하면 애완동물 및 용품은 다른 사람이 취급하도록 하고, 직접 취급했다면 비누와 온수로 손을 항상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 모래나 흙을 만질때는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기간동안 새로운 고양이를 데려와서는 안됩니다.
- 고기는 충분히 조리해서 먹어야 합니다.

<자료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청>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