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의 이상<조양선 성대의대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귀에 물이 들어가서라기 보다는 물을 빼내기 위해 귀를 후비다가 상처난 부위에 세균이 감염돼 염증이 발생하는 외이도염이 대부분이다.

물이 들어갔을 때는 그쪽 귀를 아래로 하고 따뜻한 곳에 누우면 물이 저절로 흘러나오게 된다.

그래도 물이 안 나오면 성냥개비나 손가락으로 후비지 말고 면봉으로 귀의 입구부위만 가볍게 닦아 내고 자연히 마르도록 기다려 보는 것이 좋다. 보통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 자연스럽게 빠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도 멍하고 소리가 안 들리는 경우는 이비인후과를 찾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비인후과로 방문할 수 없는데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와 항생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의할 사람들은 구조적으로 귓구멍이 좁거나, 고막부위의 굴곡이 심한 사람들은 물이 귀로 들어가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또한 귀에 병변이 있는 사람들도 물놀이시 주의해야 한다.
이와 함께 만성 중이염을 앓아오던 환자들은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휴가철 기간에 재발이나 악화가 되지 않았는지 반드시 점검해 보아야 한다.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귀마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귀마개가 완벽하게 물을 차단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귀마개후 주변에 바세린 등을 발라서 물유입을 차단하도록 한다. 또한 깊은 곳으로 잠수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귀에 물이 들어가면 들어간 쪽을 숙이고 손으로 쳐대며 제자리 뛰기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사람마다 효과가 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한다.

▲여름철 안질환(아폴로눈병)<정의상 성대의대 삼성서울병원 안과 교수>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철은 바이러스를 비롯한 미생물이 활동하기에 적합하고 생체리듬이 깨지며 우리 몸의 방어기능인 면역성이 약화되기 쉬워져서 우리 눈 바깥쪽의 각막, 결막이 감염성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지난해 크게 유행한 급성 출혈성 결막염은 엔테로바이러스나 콕사키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특수한 결막염으로 흔히 ‘아폴로 눈병’이라고도 부른다. 2~3일간의 짧은 잠복기를 거쳐 한쪽 눈에 눈곱과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곧이어 수일 이내에 반대편의 눈도 같은 증상을 보인다.

주 증상은 갑자기 한쪽눈에 티가 들어간 것처럼 불편하고 눈물이 심하게 나온다. 밝은 빛을 보면 눈이 부셔서 눈을 잘 뜨지 못하며 눈이 쑤시는 것과 같은 통증이 있다.

약 60% 정도의 환자들이 귀 앞이나 턱밑의 임파선이 부어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어린 아이들은 어른들 보다도 증세가 더욱 심한데 발열, 권태, 호흡기 증상, 오심, 구토, 설사 그리고 근육통과 같은 감기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증상이 호전된 후에 후유증으로 약 한두달간 침침하거나 약간의 시력저하를 초래할 수 있지만 서서히 회복된다.

증상이 발현되고 7~10일 동안 전염력이 가장 강하며 그 이후로는 우리 몸의 정상적인 면역기전에 의해 전염력이 점점 약해지며 1~3주 사이에 증상이 호전된다.

급성 출혈성 결막염은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유행시기에는 수영장, 목욕탕 등을 비롯해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손을 자주 깨끗이 씻고 환자가 쓰는 세숫대야와 비누, 수건을 따로 쓰도록 한다. 베개와 이부자리도 구별하여 사용한다.

전염성 눈병이 유행할 때는 외출후 손을 깨끗이 씻고 눈을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하며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해서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일단 증상이 있으면 아무 안약이나 함부로 넣지 말고 전문의의 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 영양 섭취를 하고 음주, 과로를 삼가서 자신의 면역성을 키우는 것이 빠른 도움이 된다.

눈을 세척할 목적으로 생리 식염수를 넣는 것은 오히려 오염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은 아니며 상품화되어 있는 인공눈물을 사용하거나 일시적으로 항생제 안약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여름철의 빈번한 야외 활동, 휴가, 레저로 직사광선,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어 표층성 각막염의 우려도 있으므로 이를 차단할 수 있는 선글라스의 착용을 권한다. 작업이나 스포츠 활동 가운데 안구의 외상 위험성이 높은 경우에는 이를 막기위한 보호안경의 착용이 필요하며 상처를 입거나 이물이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안과 전문의에게 철저한 검사,조치를 받아 시력장애의 위험을 막아야 한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여름철 렌즈의 소독과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렌즈 착용시 불편함이 있을 때에는 즉시 착용을 중지하고 증상만으로의 자가진단은 언제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정확한 진찰을 받아야 한다.

최근에 콘택트 렌즈 착용 부작용중 가장 심각하고 시력상실의 우려가 높은 세균성 각막염이 증가추세에 있으며 새로운 균 종류도 자꾸 발견되고 있다. 실제로 콘택트 렌즈를 끼고 수영을 한다거나 부주의한 소독, 관리, 자가진단 등은 대단히 위험한 행위이므로 조심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