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성 비염이란코 점막이 특정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연속적인 재채기 발작, 계속 흘러내리는 맑은 콧물(수양성 비루), 코막힘(비폐색) 등이 특징적인 증상인 알레르기성 질환이다. 그 외에도, 눈이나 인후두의 가려움증, 냄새 감지능력의 감퇴, 두통, 눈부심, 과도한 눈물, 피로 등의 증상이 같이 생기기도 한다.

소아 때부터 발병하는 경우가 흔하며, 잘 치료하지 않아 오래되면, 코는 항상 막혀있게 되고 만성 부비동염(축농증), 비용종(물혹), 중이염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리고,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얼굴 발육이 위 아래로 길쭉한 기형이 되기 쉽고 치아 부정교합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어느 특별한 계절에만 발생하는 계절성과 일년 내내 계속 발작하는 통년성으로 나눈다.

급성이면서 식물의 꽃가루가 날아다니는 계절과 관련이 있는 것을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화분증 혹은 고초열)이라 하며, 만성이고 연중 계속되며 계절과 관련이 없는 것을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한다. 계절성은 꽃가루에 의하여 생기므로 화분증이라고도 하며 통년성은 집안의 먼지, 진드기, 진균이 주요한 항원이 된다.

화분증은코 증상 외에도 기침, 복통, 변비, 설사, 두통, 관절통, 어지러움, 구역질, 전신열감, 오한, 쉽게 피곤해지는 등 증상이 다양하다. 화분 등의 증상은 공중화분의 비산량에 비례하여 나타나는데 대개 공중화분은 일출부터 오전 9시경에 걸쳐서 가장 많이 날리게 되므로 아침에 증상이 심하고 낮에는 증상이 가벼워진다고 한다. 또한 화분의 비산량은 기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비가 오면 감소하여 증

▣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 유전적 요인

알레르기성 비염의 일반적인 특성을 보면, 유전적인 소인을 가져서 부모 양쪽이 알레르기성 질환을 가진 경우 약 75% 정도에서 자식에게도 알레르기성 질환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유전적인 요소가 크다.

▶ 환경요인

교통수단의 발달, 주거환경의 변화, 대기오염의 증가나 습도의 저하나 저온도 등이 코에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이 된다.

구미에선 80년대까지 5-10% 이던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이 90년대에는 10-15%로 증가했으며 아황산가스(SO2), 이산화질소(NO2), 오존(O3), 디젤엔진, 배기가스 등이 알레르기 비염 등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스트레스 자극

스트레스 자극이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데 크게 관여된다고 할 수 있다.

즉 많은 스트레스 자극이 뇌의 중추신경으로 면역, 내분비,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에 영향을 주어 항상성 유지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이는 특히 면역계에서는 면역의 과잉반응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 만들어지지 않아도 좋을 항체 즉 원하지 않는 항체를 생산하게 하고 이것이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켜 혈관, 신경, 선, 조직 등에 반응하여 다채로운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 연 령

연령과의 관계는 어느 연령층에서나 발생이 가능하나 성인보다는 소아에서 많이 발생하며 특히 남자아이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우리 나라에서 많은 것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바퀴벌레의 허물이나 배설물 등이다.

▶ 고초나 잡초, 꽃, 나무 등의 화분(꽃가루)

꽃가루가 원인 항원이 되어 발생하는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은 일명 화분증이라고도 하는데 이 질환은 16세기경부터 서양에서는 건초를 모을 때 코 속에서 작열감이 발생한다고 하여 고초열이라고 불리어 온 질환이다. 유병률은 미국에서는 6.6%정도이나 우리 나라에서는 보다 낮아서 인구의 약2%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 기 타

그 외 직물류, 담배, 식품 등 일상생활에서 우리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이 원인이 될 수가 있다.

일단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면 담배연기나 향수냄새, 갑작스런 온도변화 등과 같이 원인 항원이 아닌 물질이나 자극에도 콧물, 재채기 등 과민반응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알레르겐)이 항원이 되어 우리 몸에 침입하면 보통사람에 게는 전혀 반응이 일어나지 않지만 알레르기 비염에 유전적 소인이 있거나 다른 요인으로 어떤 사람에게는 면역기능에 과민반응이 일어나 혈액내 면역글로블린(IgE)의 면역반응(제1, 3, 4형 과민반응)이 일어나 조직내의 비만세포(mast cell)로부터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 알레르기성 비염의 진단

알레르기성비염의 진단은 간단치 않다. 한가지 검사로만은 불가능하며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여야 한다.

▶ 병력검사

① 특징적인 증상인 재채기발작,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3대 증상이 있을 것

② 유전적 관계나 가족성 질환인가의 여부

유전적인 관계로 가족 중에 알레르기성비염, 알레르기성 천식, 두드러기, 아토피피부염등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경우

③ 환자 자신이 여러 가지 알레르기성 질환이 함께 있는 경우

④ 어렸을 때부터 증상이 계속 있는 경우

⑤ 가끔 발작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⑥ 특정한 계절이나 어떤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발작되는 경우

⑦ 주거환경이나 작업환경의 변화와 관련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이러한 여러 가지 증상이 있으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단 의심할 수 있으며 확진을 위해서는 다음의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 피부반응검사(단자, 소파, 피내반응검사), 유발검사

팽진과 주위의 홍반의 크기를 측정하여 정확한 원인 항원을 규명한다. 일단 원인 물질이 발견되면 그 원인 물질로 알레르기 유발 검사를 실시하여 확인하게 된다

▶ 콧물이나 혈액의 세포검사

진단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원인을 아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콧물의 호산구가 10%이상 나오면 비염을 의미할 수 있다.

▶ 면역글로블린 (Ig E) 검사

▶ 효소면역검사, 방서면역검사

이런 검사를 하여 알레르기성 질환이 확진이 되면 이는 평생 지속되는 질병이므로 알레르기 클리닉에 등록하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

알레르기성 비염의 일반적인 치료로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알레르겐)에 노출을 피하는 회피요법, 약물요법, 면역요법이나 수술치료 등이 있으나 실제 완전한 치료란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 성상신경절차단 치료요법은 알레르기성 비염환자에게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어 추천할만한 치료법이다.

▶ 회피요법(avoidance)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은 원인 되는 항원을 피하는 회피요법이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킬 수 있는 일으킬 수 있는 물질에 대해 완전하게 노출을 피하면서 생활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이러한 물질에 노출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약제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알레르기성 비염 관리에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꽃가루에 의한 화분증의 경우 국토가 좁은 우리 나라의 경우는 전국이 동시에 화분 비산지역이므로 실생활에서 회피요법을 완벽하게 실행하기는 어렵다. 화분증에서의 환경관리법으로는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가 되면 창문을 닫고, △공기정화기를 사용한다. △외출 시에는 완전히 노출을 피하기 어려우므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꽃가루가 많은 계절에는 그러한 장소에 가지 않거나 △포자수가 가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에는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피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집안에서는 집먼지진드기나 곰팡이가 문제가 되는데 이것을 완전히 박멸하는 것은 실제로 어렵지만, 이들이 살 수 있는 환경을 없애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먼지가 많은 카페트, 소파, 커튼의 사용은 피하거나 △이불이나 베게 등 침구류를 자주 햇볕에 말려 일광소독 한다. △동물의 털이나 비듬에 알레르

이러한 회피요법은 병이 만성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일생을 통해 철저히 생활화해야 할 것이다

▶ 약물요법

약물요법은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큰 진보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완치시킬 수 있는 약제는 없다. 현재의 약물요법은 화학전달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로서 약제의 작용기간 동안만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의사의 처방과 지시 하에서 적당한 약제를 선택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조절해야 한다.

o항히스타민

과거부터 가장 많이 쓰이는 약물이 항히스타민인데 재채기나 콧물 치료에는 효과적이나 입마름증, 전신피로감, 졸림 등의 부작용이 있고 장기간 투여할 때 효과가 떨어지는 내성현상이 나타나는 단점이 있다.

항히스타민제는 콧물, 재채기, 코가려움증에는 효과가 좋으나 코막힘 증상에는 큰 효과가 없다.

o항울혈제(비충혈제거제)

주로 급성기의 코점막의 부종으로 인한 코막힘 해소에 도움이 되며 대부분 혈관 수축제이다. 부작용으로 재채기, 코가 매운듯한 느낌의 자극 증상과 비점막의 건조증상이 있으며 장기 사용 시 만성 비후성비염, 부비동염을 유발한다. 그 외 일과성 혈압, 구역, 어지러움증, 신경과민, 빈맥, 영유아기사용은 전신적 부작용을 일으킨다.

o스트로이드제

코막힘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나 전신적으로 장기간 사용하면 약물성 비만증, 소화기 궤양 등의 부작용이 따르므로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중증에 사용하는 부신피질 스테로이드는 면역계의 과잉반응을 진정시키는 면역억제제로서 그 부작용이 크므로 결과적으로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전신투여 때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하여 코에 분무하는 방식의 국소 스테로이드제가 개발되어 일차적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장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효과가 크고 코출혈, 코자극 등 부작용이 적다

※ 약물요법 시 의사에게 꼭 알려야할 질병

o심장질환 o고혈압 o당뇨병 o갑상선기능 항진

o녹내장 o임산부 o현재 다른 약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

▶ 수술요법

o하비갑개 소작술,

o비갑개 적출술,

o냉동결요법(cryosurgery),

o점막하 온열요법 (diathermy),

oVidian 신경절제술,

o레이저 소작술 : 레이저로 항원항체반응이 주로 일어나는 비갑개의 과민한 점막을 태워 반응이 적게 일어나도록 하는 것으로 비폐색을 심하게 호소하는 환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알레르기성 비염의 병태생리 자체를 수술로 교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항원에 자주 노출되면 증상이 재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한때 기대를 모았으나 일시적 효과에 그치는 것으로 드러났

▶ 면역요법(immune therapy)

국소면역요법과 전신면역요법이 있다.

면역요법은 여러 가지의 검사 방법을 통하여 항원이 밝혀진 경우나 환경 조절에 의한 회피 요법과 적절한 약물 치료에도 소용이 없는 경우에 실시하는 방법이다.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최대한의 농도로 원인 항원을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투여하여 체내에서 면역반응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서 결국 원인 물질에 대한 감수성을 축소시키는 방법이다. 피부검사나 RAST시행후 첫6-12개월은 1주일마다 3회

장기적인(대개 4-6년) 주사치료를 해야하고 그 효과 및 작용기전이 확실치 않은 점과 항원의 적절한 선정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환자의 나이가 어리고 앓은 시간이 짧으며 증세가 심하지 않고 화분증인 경우에는 치료 효과가 좋다.

▶ 성상신경절 차단요법(새로운 치료법)

보다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성상신경절 차단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작용기전은 과잉 반응하는 면역이상을 정상화시키는 데 있다고 한다. 즉 원하지 않는 항체 생성을 억제함으로서 체내에서 항원-항체반응이 일어나지 않게 한다.

결론적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은 체내의 면역반응으로 생기는 현상으로 아직까지도 발생기전등이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고 그 치료 또한 어려운 질환중의 하나다. 현재 시술되고 있는 알레르기성 비염치료만 해도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치료법이 많다는 것은 제대로 된 치료법이 없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따라서 체질 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는 한 완치는 어려우나 알레르겐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므로, 회피요법과 의사처방 아래 적절한 약물치료로 그때그때 증상을 가라앉혀 가며 사는 것이 최선이다. 의학적으로 규명되지 않은 치료법이나 민간요법에 현혹되지 말고 전문의와 상의하여 정확한 검사 후에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