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사례는 세계시장의 변화에 대한 정보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많은 정보제공 업체들이 국내에서 업무를 진행 중이긴 하지만 업체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일도 많지는 않은 것 같다.

본지는 R&D 기업을 위해 세계의 모든 정보와 국내 사례를 연구 분석하여 국내 업체를 위해 제공하고 있는 KISTI의 도움을 받아 이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연재를 계속해 왔다.

세계 경제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확산 및 활용을 직접 기반으로 하는 지식기반 경제로의 이행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체제하에서 산업시장에 대한 정보는 연구개발, 신규투자, 기술도입, 수출시장 모색, 시장개척, 해외투자, 국내외 경쟁대응, 미래 발전전략 수립 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R&D 기관이나 기업의 의사결정 시 수반되는 위험이나 불확실성을 제거하거나 축소시킬 수 있는 유효한 산업시장정보를 확보하지 못함으로서 신규사업, 연구개발, 수출시장 개척, 기술도입 및 이전 등에서 실패를 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개별기술 및 아이템의 시장정보를 심층분석하여 제공함으로써, 국제사회의 급속한 환경변화와 그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는 KISTI의 연구원들의 노력에 감사를 드리며 본지를 통해 미래에 우리가 진행시켜 나가야 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면 하는 바램으로 본 연재를 마치고자 한다.

앞으로도 본지는 제약업계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자료를 발굴하여 지속적인 정보제공에 더욱 매진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