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종근당 종합연구소 연구소장 홍 청 일

종근당은 지난 60여년 동안 항생물질을 포함한 치료제중심 전문의약품을 생산해온 업체로서 2001년 11월 완제의약품 및 신약개발을 주력으로 하는 (주)종근당과 발효 및 합성 원료의약품을 다루는 종근당바이오(주)로 분할,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나선 바 있다.

2003년도 (주)종근당의 의약연구개발 전략은 이미 선택한 신약 및 신제형 중심의 연구개발에 더욱 집중적인 노력과 투자를 기울이고자 한다.

신약연구개발 부문에서는 항암제, 당뇨병치료제, 면역억제제, 패혈증치료제 및 비만치료제 등을 주요 연구개발 목표로 잡고 있다. 성공적인 임상시험을 완료한 켐토테신계 항암제 CKD-602는 올해에는 국내 시판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2000년 미국의 ALZA 社에 CKD-602 기술을 수출하여 공동으로 Stealth liposome 기술을 이용한 신제형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성공시 세계적인 신약의 탄생이 기대된다. 또한 혈관신생 억제성 항암제 CKD-732, 경구용 CKD-602 및 당뇨병 치료제 CKD-501 등에 대해 올해 임상을 시작할 예정이다.

향후 지속적인 신약 pipeline 확립을 위해서 생물공학기술을 이용한 약효검색 시스템을 개발하고 천연물 library를 구축하며 bioinformatics 전문연구 벤처기업인 IDR 社와 조합화학전문 venture 기업인 LeadGenex 社 등 국내외 유수 연구기관과 함께 신약후보물질 탐색연구를 강화하고자 한다. 특히 2002년 말에 정부로부터 항암제 특정연구센터로 지정되어 향후 다양한 작용기전을 가진 항암제 연구 개발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다.

신제형 개발부문에 있어서는 최근 면역억제제 cyclosporin A의 신제제를 새로운 microemulsion 기술을 도입하여 개발하고 미국 FDA에 ANDA을 신청한 바 있으며, 향후 미국은 물론 세계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DDS 분야에 보다 집중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PORT system을 이용한 신규제제 개발, 3세대 cefa계 항생제의 경구제 개발을 위해서는 미국의 대학과 공동연구를 수행 중에 있으며, 생물공학제품의 경구제 개발, microemulsion을 이용한 신규 patch제 개발 및 초임계 기술을 이용한 nanoparticle 개발을 위해서는 국내 연구기관들과 공동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이와같이 (주)종근당은 신약 및 신제형 개발을 통해 독자적인 제품으로 국내는 물론 국외 의약품시장에 경쟁력을 갖는 회사로 발전해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