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일제약 중앙연구소장 서 정 진

건일제약은 1951년 설립 이후 보건일익이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지난 반세기 동안 국민건강을 지키는 파수꾼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으며, 21세기 제약산업의 경쟁속에서 우위를 점하고 세계제약시장에서 경쟁력있는 회사로 거듭나고자 1992년 12월에 건일 중앙연구소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신규항암제 개발, 면역억제제 Prodrug 개발, 일반원료의약품 및 새로운 형태의 제제개발을 위한 연구활동을 활

특히 2000년도부터 일반원료의약품의 개발에 주력하여 2001년 10월 원료생산 합성동을 설립하고 2002년 5월에 BGMP 적격업체로 승인 받았다. 현재는 이 시설을 이용하여 Azelastine, Bucillamine, Rebamipide 및 Erdosteine을 합성 생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제제의 경우 전신마취제로 사용되고 있는 기존 Propofol 제제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Newpol의 비교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주력제품인 항생제 생산의 특성화를 위하여 2002년 11월 Penicilline 제제 전용 생산시설을 갖춘 펜믹스 공장을 준공함으로서 건일제약의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2003년도 건일중앙연구소의 연구개발 전략을 각 연구별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합성연구의 경우 원료의약품 합성의 기반을 확립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먼저 생산에 성공한 원료품목의 본격적인 생산가동과 더불어 생산량의 필요에 따라 위탁생산까지 고려 중이다. 또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원료합성에 더욱 주력할 계획이다.

둘째, 제제연구의 경우 현재 비교임상이 진행되고 있는 Newpol의 본격적인 생산체제 구축 및 Licensing out을 그 목표로 한다. 이와 동시에 단기과제로서 회사의 매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개발에 주력하고, 중·장기적으로는 DDS 개념을 도입한 신제품개발에 집중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셋째, 약리연구의 경우 천연물 항암제인 VA항암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 펩타이드 약물 개발에 따른 약효검색 및 평가에 주력하여 새로운 의약품 개발 기여를 그 목표로 한다. 앞으로도 건일중앙연구소는 국제경쟁력을 갖춘 연구소를 지향하기 위하여 자체 연구개발 활동의 확대는 물론 기술력 있는 업체, 대학 또는 정부출연 연구소 등과 공동연구 및 적극적인 신기술 도입을 통해서 세계시장에서도 경쟁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