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9월 26일 발표된 통계청의 사망원인통계를 보면 인구 10만명당 암이 123.5명으로 1위, 뇌혈관질환이 73.8명으로 2위, 심장질환이 34.2명으로 3위, 당뇨병이 23.8명으로 4위였다. 사망원인 순위로 볼 때 지난 10년 동안 암 다음으로 많이 증가한 질환인 당뇨병은 과식, 운동부족, 음주, 흡연, 비만 등 잘못된 생활습관이 주요 위험요인이다.

당뇨병은 당뇨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만성 합병증이 더 심각한 병으로 일단 발병하면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정상으로 회복되기 어렵다.

따라서 합병증의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정기적인 혈액 검사와 주치의 면담을 통하여 정상 혈당을 유지하며 생활 습관 개선(금연, 금주, 표준체중 유지, 규칙적 운동, 정상 혈압 유지, 정상 혈중 지질 유지 등)을 반드시 실천하여야 한다.

1. 40세 이상의 성인은 정기적으로 당뇨검사를 받는다.

- 40세 이상의 성인은 당뇨병의 증상이 없더라도 평소 당뇨병이 있는 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야 한다. 40세 미만의 경우라 하더라도 가족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거나, 고혈압, 고지혈증, 또는 비만증을 앓고 있거나, 임신 중에 당뇨병을 진단 받았거나 4kg 이상의 거대아를 출산한 경우에는 당뇨병에 대한 위험이 특히 높으므로 더 자주 검진이 필요하다.

2. 알맞은 영양섭취, 규칙적인 운동, 정기검진으로 당뇨병을 예방·관리한다.

■ 표준체중에 맞는 영양섭취, 규칙적인 운동은 당뇨예방 및 합병증 예방에 필수조건이다.

- 평소 표준체중을 유지하며 자신의 표준 체중과 활동정도의 파악으로 1일 총열량을 계산하여 적절한 열량 섭취를 하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이 고루 포함되도록 식사한다.

- 규칙적인 운동은 당뇨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유산소 운동이 바람직하며, 1회 운동시 30분∼1시간, 일주일에 최소한 3일∼5일 정도를 꾸준히 실시한다.

- 당뇨인들은 혈당의 변동이 운동에 따라 민감하게 변하기 때문에 식후 30분부터 식후 3시간 사이에 운동을 하면 저혈당 예방·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 운동중의 혈당 조절을 위해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저혈당 발생시 쉽게 먹을 수 있는 빠르게 흡수되는 탄수화물 음식을 준비한다.

- 당뇨인에게는 빨리 걷기(30분에 3 km 걷기)가 안전하며 저강도의 달리기 또는 자전거 타기도 좋고 허리와 다리 관절에 문제가 있을 경우 수영이 권장된다.

■ 약물을 이용한 혈당 조절은 반드시 주치의의 처방에 정확히 따른다.

- 인슐린 약물 요법은 의사의 처방에 철저히 따르도록 한다. 당뇨병 환자들 사이에 인슐린 주사와 관련하여 속설들은 대부분 잘못된 것이며 환자 스스로 자가혈당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치료 약물의 용량, 용법 등을 임의로 바꿀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치고 경우에 따라서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 주치의의 처방 없이 처방되지 않은 양약, 한약, 건강보조식품, 민간요법을 남용하면 합병증 악화되거나 당뇨약과 인슐린의 효과를 변화시켜 오히려 고혈당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유념한다.

■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길은 철저한 정기 검진을 통한 조기진단·조기치료이다.

- 당뇨의 합병증은 매우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망막병증, 신장합병증, 신경병증, 고지혈증, 심장질환, 뇌졸중, 치주질환 등이 있다.

- 만성 합병증의 효과적인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당뇨병의 진단 초기부터 주기적인 검진을 통하여 만성 합병증의 발생을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즉 정상인과 동일한 정도로 철저하게 혈당을 조절하면서 당뇨 합병증의 조기 진단과 예방을 위한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 당뇨인이 어떤 신체적인 이상 증상을 느끼는 경우, 이 증상은 단순히 고혈당의 악화에 의할 수도 있으나,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또는 당뇨병과는 전혀 무관한 새로운 질환의 발병에 의한 경우가 오히려 더 흔하다. 따라서 당뇨인은 전에 느끼지 못하였던 새로운 증상 또는 이상이 발생할 경우, 이를 주치의와 바로 상의하여, 당뇨병과 무관한 다른 질환의 발생 또는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인지를 파악하고 그결과에 대한 적절한 의학적 대처를 하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자료제공 보건복지부)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