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자애병원 강진한 교수팀, 질환별 페니실린 내성 조사

축농증, 폐렴, 중이염 등 소아에게 흔한 급성 호흡기 질환의 폐구균 항생제 내성이 갈수록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모자애병원 소아과 강진한 교수팀은 지난 2000년 5월부터 2003년 6월까지 전국 9개 대학병원(가톨릭대 성모자애병원·성모병원·성빈센트병원·성바오로병원·대전성모병원, 고대 의대 안산병원, 부산대 의대병원, 마산파티마병원, 인하대 의대병원) 외래를 방문하거나 입원한 급성 부비동염(축농증), 급성 폐렴 및 중이염 환아에서 분리한 156개 폐구균을 대상으로 항생제 페니실린의 내성률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축농증(급성 부비동염)이 71.4%(15명), 급성 폐렴이 73.4%(69명), 급성 중이염이 92.7%(38명)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질환별 조사 대상 환아의 나이는 10세 미만으로, 축농증이 21명, 급성폐렴이 94명, 급성중이염이 41명이었다.

이번 연구는 폐구균에 대한 페니실린 내성률이 전 세계적으로 제일 높은 우리나라에서 각 질환별 폐구균의 항생제 내성을 측정한 국내 첫 연구로 올 해 1월 대한소아과학회지에 우수 논문으로 게재됐다.

폐구균은 소아에게서 급성 중이염과 축농증, 폐렴, 뇌수막염 등의 질환을 발생시키는 제일 중요하고 흔한 병원균이다.

강진한 교수는 폐구균은 침범 부위에 따른 내성의 차이를 보이는데 특히 폐구균에 의한 소아 급성 호흡기 감염에 있어 중이에서 분리된 폐구균이 가장 내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우리나라에서 급성 중이염 환아에게 항생제의 사용이 빈번했고 적합한 항생제의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문제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강 교수는 항생제 내성을 줄이는 방법으로 항생제의 적절한 사용과 함께 2세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해야 한다며, 특히, 폐구균 보균율이 가장 높고 이로 인한 감염이 심각한 2세 이하의 영유아들이 폐구균 백신을 접종하면 폐구균으로 인한 질병의 감염 자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과 호주 등 선진국은 이미 2세 이하의 영유아에 대한 폐구균 예방접종을 기본접종 항목에 포함시켰으며, 미국 질병 관리 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CDC) 자료에 따르면 미국은 2000년부터 실시한 폐구균 예방접종을 통해 폐구균 내성균 감염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폐구균으로 인한 영유아들의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데 큰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져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