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시기’ 아닌 ‘준비’ 문제, 감염 실태 파악과 확산 대비 전제 필요"

의사협회가 코로나19의 전 세계 확산에 따라 4월 6일로 예정돼 있는 개학을 연기하고 해외 감염원 유입을 차단할 것을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는 27일 긴급 권고문을 통해 "초중고 개학은 그 ‘시기’보다도 ‘준비’ 여부가 결정의 기준이 돼야 한다"며 "현재는 개학을 위한 준비가 돼있지 않은 상황이므로 연기하고 개학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개학은 초중고등학생의 사회적 활동일 뿐만 아니라 교사와 행정직원, 급식관련 인력 등 학교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의 사회적 활동을 함께 증가시키며 학교를 둘러싼 주변의 유동인구와 통행량을 늘어나게 하는데, 그 동안 집중해온 ‘사회적 거리두기’가 집중력을 잃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의협은 "각 지역별 코로나19의 확산 정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며 "전국적 표본 조사를 실시하고 의심 환자에 대한 전국적인 적극적 확진 검사를 통해 지역별 확산의 객관적 증거에 따라 개학 여부를 결정하고 어느 지역이 먼저 개학할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학을 했을 때, 감염의 확산을 예방할 수 있는 충분한 방역물품과 학생들에게 맞는 행동지침 마련도 강조했다.

의협은 "개학 후에는 약 1주일의 기간 동안 학생과 학교 종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에서의 특별한 학교생활’에 익숙해질 수 있는 집중적인 감염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마련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개학 시점은 의료진과 전문학회의 판단과 권고를 바탕으로 방역당국과 교육당국, 전문가 및 시민사회가 숙의를 통해 결정할 것을 권고했다.

이와 함께 최근 급증하고 있는 미국, 유럽 등 입국자들의 확진 사례에 따라 엄격한 입국제한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의협은 "미국과 유럽에서 환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중국은 28일 0시부터 중국 비자와 거류(체류) 허가를 받은 외국인까지도 입국을 일시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며 "개학을 준비하는 단기간만이라도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내국인의 경우도 엄격하게 검역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시적인 입국제한은 감염 확산을 줄이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검역과 방역, 진단과 치료에 투입되고 있는 의료진을 포함한 많은 인력들의 번아웃(Burn-out)을 줄이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지금은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되새겨야 할 때"라며 국민들에게 긴장의 끈을 놓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