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입국자 입국금지 조치 즉각 시행 등도 촉구

의사협회가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물어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의 경질과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즉각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대한의사협회는 24일 용산임시회관에서 코로나19 사태 '심각' 단계에 따른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최대집 회장은 "우리 협회는 코로나19 감염증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지역사회감염 전파 차단을 위해 위기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해야 한다고 역설했다"며 "정부는 뒤늦게 심각 단계로 격상했으나 이제 더욱 중요한 것은 심각 단계에 준하는 실질적 조치들을 신속하게 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상황에서 현재 지역사회 감염이 빠른 속도로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은 정부의 총체적 방역 실패라는 지적이다.

최 회장은 "총체적 방역 실패의 책임을 물어 보건복지부 장관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며 "정부는 오늘의 코로나19 감염병 참사에 대해 방역의 총체적 실패를 인정하고 근본적인 정책 개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골든타임을 놓쳤지만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즉시 시행할 것을 주문했다.

최 회장은 "의협은  한달 전인 지난 1월 26일부터 감염원의 차단을 위해 중국발 입국자들의 입국 금지 조치가 필요함을 무려 6차례나 강력히 권고했지만 정부는 무시했다"며 "그 결과 대한민국이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코로나19 발생국가가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사태 초기에 입국 금지 조치를 했다면 지금처럼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며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한시적 입국금지 조치가 즉각 시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외출을 자제하고 휴교, 휴원, 휴업 조치와 집단 행사의 금지 등으로 코로나19가 전파될 수 있는 환경을 원천적으로 막아 지역사회감염 확산 속도를 최대한 늦추고 상시적 방역을 강화할 것을 요청했다.

최 회장은 "조기진단과 격리, 치료 그리고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어 등의 조치를 아무리 잘 하더라도 해외 감염원이 끝없이 유입돼서는 절대로 우리는 이 코로나19 사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중국발 입국자 입금금지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들에 대해 비난하는 사회 분위기를 경계할 것을 촉구했다.

최 회장은 "정부는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감염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주요 원인을 특정 종교 단체에 돌리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들 역시 누군가에게 감염된 환자들이고 이들이 고의로 바이러스를 타인에게 전파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특정 종교 단체와 무관한, 감염의 역학적 경로가 불분명한 수백명의 환자들이 전국에 산재해 있는 만큼, 이들의 역학적 경로를 파악하고 확산 차단을 위해 충분한 역량을 투입해야 한다는 것이 협회의 입장이다.

최 회장은 "의협이 민관협의체 필요성을 밝혔는데도 정부는 아직도 아무런 답이 없다"며 "우리 협회는 지금 위기상황에서 기존의 코로나대책특별위원회를 확대한 '코로나19 범의료계 대책본부'를 구성해 코로나19 극복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