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정다와 번역 출간

도서출판 정다와에서 ‘항암제 치료의 고통을 이기는 생활방법’(일본 日東書院)을 번역, 출간했다.이 책은 항암제 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의 고통을 극복하여 안정된 치료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항암제 치료의 부작용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통증, 구역질, 저림, 구내염, 탈모, 부종 등이다.

의학박사이자 암치료 의사인 나카가와 야스노리 씨는 오랜 진료 현장에서 만난 많은 환자들이 겪고 있는 부작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예방법 및 관리법을 현실에 맞도록 정리했다.

▲구역질, 권태감, 근육통, 말초신경 장애, 부종, 성기능 장애와 같은 전신에 나타나는 부작용, ▲구내염, 미각 장애, 눈 장애, 청력 장애, 탈모와 같은 국소에 나타나는 부작용, ▲배변, 조혈, 혈관에 나타나는 부작용, ▲심장이나 간, 신장과 같은 장기별로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 증상별, 원인별, 부위별로 설명해주고 있어서 환자의 상황에 맞추어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나카가와 박사는 “요즘은 투여 시간 단축, 부작용이 적은 항암제 개발, 제토제 등 부작용을 완화시키는 지지요법이 진보하고 있다”며, 이에 맞추어 생활 스타일을 잘 유지하면서 정신적 부담을 가볍게 해주는 셀프케어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소개해준다.

셀프케어 중에서도 필수적인 3가지는 마음과 구강, 그리고 감염 예방이다. 충분한 수면, 가벼운 운동 등으로 몸 상태를 유지하는 법, 기분이 가라앉을 때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평소 신경 써야 하는 구강 케어와 몸을 청결하게 하여 감염을 막는 방법 등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용모에 변화를 가져와 심리적 충격과 같은 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탈모에 대해서도 원인과 증상, 기간, 대처할 수 있는 정보와 방법을 알려주어 확실한 케어가 될 수 있도록 해준다.

약학박사이자 신약평론가인 최병철 박사는 감수의 글을 통해 이 책은 항암제가 발전한 요즘 시대에 맞게 항암요법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자세하고 알기 쉽게 제시해주고 있다면서 환자는 물론이고 간호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