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자화자찬 말고 전문인력 확보·조직개편으로 내실 기해야"

발사르탄에 이어 라니티딘 사태 등 의약품 안전관리 총체적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충분한 전문인력 확보와 조직개편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대한의사협회와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은 1일 오후 2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라니티딘 사태' 관련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번 라니티딘 사태는 대한민국 의약품 안전관리의 총체적 위기를 그대로 보여준 참사"라고 밝혔다.

150만명의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는 다빈도 처방 의약품의 위험성을 식약처 스스로 먼저 알아내려는 노력 없이, 오직 미국과 유럽 등 외국의 발표 결과에 따라 뒤늦게 조사에 나섰다는 지적이다.

최 회장은 "이번 사태는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와 동일하다. 물론, 연간 7조원의 예산을 사용하고 전일제 직원만 2만명 가까이 이른다는 미국의 FDA와 우리나라의 식약처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며 "그러나 매번 이렇게 외국의 발표 결과에만 의존해야 한다면 과연 식약처는 왜 존재하는 것인지,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위협을 인지한 후의 대처도 도마에 올랐다. 최 회장은 "당초 9월 16일 발표시에는 먼저 시행한 검사결과에서 문제의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했다"며 "그리고 나서 10일만에 원료의약품 7종에서 모두 NDMA가 검출됐다며 전면적인 판매와 처방 금지 조치를 내렸다"고 언급했다.

그는 " 이 과정에서 엄청난 혼란이 야기됐다"며 "정확한 검사결과를 확인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확인해서 조치해도 늦지 않은데 신속하게 대처하는 척 하기 위해 일부 검사결과만 발표했다가 스스로 입장을 뒤집은 꼴이 됐다"고 비판했다.

발사르탄 사태 당시에도 서둘러 주말에 발표를 했다가 월요일부터 의료기관이 마비가 되는 혼란이 있었고, 처음 발표했던 의약품 리스트가 축소돼 다시 혼란을 유발하는 등 보여주기에 급급한 아마추어 행정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무엇보다 위험한 것은 식약처의 무능보다도 안이한 태도"라며 "발사르탄 사태 때에도 어설픈 대처로 비난을 받으면서도 신속한 대처였다고 자화자찬을 하더니 이번에도 또 스스로 칭찬을 하고 나섰다"고 꼬집었다.

위협을 먼저 찾아낼 정도의 역량이 없다면 최소한 성실하고 빈틈없는 대처라도 해내야 하는데 ‘뒷북’을 치면서도 매번 공치사만 하고 있는데다 발사르탄 사태 이후 제대로 된 대응 메뉴얼을 전혀 마련하지 않는 등 국민을 분노케 하는 것이 식약처의 무능하면서도 뻔뻔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이번 사태로 말미암아 식약처에 대한 국민의 불신은 극에 달하고 있고, 식약처가 허가해준 약을 믿고 처방한 의사들의 불신 역시 마찬가지"라며 "환자와 함께 의사 역시 이 사태의 피해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쏟아지는 환자들의 의문과 불만, 오해를 감당해야 하는 것이 의사들의 몫이기도 하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 "발사르탄과 라니티딘 등 중대한 사태가 두 번이나 반복됐다는 것은 단순히 능력의 부족이나 실수의 차원이 아니라 조직과 시스템에 어떤 중대한 결함이 있을 가능성을 강하게 암시하는 것"이라며 "문제를 찾아 체질을 개선하고 충분한 전문인력 확보와 조직개편을 통해 식약처가 의료계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국민건강 수호의 파트너로 거듭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와 국회 역시 식약처가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충분한 예산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