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진 센터장 “환자의 삶의 질 개선과 만족도 높아”

비만대사수술이 비수술적 치료대비 우월한 동반질환 호전 효과가 입증됐다는 의견이 나왔다.

고도비만 환자에서 수술치료는 제2형 당뇨병을 포함한 비만 동반질환의 개선에 효과적일뿐만 아니라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는 것이다.

메드트로닉은 19일 ‘고도비만의 이해와 비만대사수술 후 환자 삶의 변화’를 주제로 비만대사수술의 임상적 유용성을 공유하는 미디어세션을 개최했다.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학술위원장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용진 비만당뇨수술센터장은 “비만은 질병으로 인식돼야 하며 비만대사수술은 체중감량 자체가 목적이 아닌 삶의 질과 생존의 질을 높이는 치료법”이라고 전제했다.

고도비만은 체질량지수(BMI)가 30㎏/㎡ 이상일 때로 정의되며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분류돼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2030년에는 현재 2배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했다.

더욱이 고도비만은 정상인 대비 당뇨, 고혈압 등 동반질환 방별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당뇨 발병은 정상인 대비 고도비만에서 4~4.8배 높아지며 고혈압 발생 위험은 2.7~2.9배 높아질 수 있다.

김용진 비만당뇨수술센터장.

김용진 비만당뇨수술센터장 “비만대사수술은 당뇨병을 동반한 고도비만환자에게 효과적”이라며 “2018년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비만대사 수술 진료지침에서는 수술 적 치료를 고도비만 환자에서 체중감량 및 감량 체중 유지에 있어 유일한 치료법으로 명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센터장은 “비만대사수술이 고도비만환자에서 제 2형 당뇨병 등 동반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며 수술 전후 다학제적 진료 시행을 통해 치료 효과 및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면서 “유효한 체중 감소와 감소 체중 유지, 동반질환 개선을 목표로 이를 통한 삶의 질 및 생존율 향상을 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시아에서는 체질량 지수 35㎏/㎡ 이상이거나 30㎏/㎡이상이면서 비만 동반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비만수술 적응증으로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당뇨병학회는 2016년 비만대사수술의 당뇨 호전 효과가 입증되면서 제 2형 당뇨 지침 표준 진료 지침으로 포함됐다.

2019년 미국당뇨병학회 제 2형 당뇨병 진료지침에 따르면 동반질환을 갖고 있는 비만 환자 중 비수술적요법을 통해 체중 감소 및 동반질환 개선 효과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비만대사 수술을 치료 선택사항으로 권고하고 있다.

그는 “비만대사수술은 비수술적 치료대비 우월한 동반질환 호전 효과를 입증했다”면서 “스웨덴 비만수술 연구회에서 고도비만 환자를 10년간 장기추적한 결과 비만수술을 받은 환자는 약물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를 받은 환자에 비해 지속적으로 월등히 높은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고도비만 환자에서 수술치료는 비만 관련 동반질환인 제2형 당뇨병 86%, 고혈압 78%, 수면무호흡 85%에서 증상이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특히 제2형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고도비만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및 호전효과를 비교한 결과 수술 치료군은 비수술적 치료군에 비해 당뇨병 관해율에서 우월한 효과를 보여주며 비만대사 수술의 당뇨병 치료 가능성을 입증했다.

그는 "비만대사수술은 지속적인 체중 감량을 유발해 고도비만 환자들의 건강 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돼 왔다"면서 "비만대사수술 후 삶의 질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36.8%가 좋음, 33.8%가 매우좋은, 27.89%가 보통이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1월부터 비만대사수술은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된다. 체질량지수가 35㎏/㎡ 이상이며 동반질환을 동반하는 경우 체질량지수가 27.5㎏/㎡ 이상이며 혈당조절이 되지 않는 제2형 당뇨환자의 경우 보험 급여가 적용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