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한의사회 성명발표···중앙 집행부에 요구

지역 한의사계가 중앙 집행부에 “내분을 멈추고 첩약 급여화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경상남도 한의사회는 오늘(10일) 오전 성명서 발표이후 역대회장단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했다.

경상남도한의사회 역대 회장단은 “한의계는 일치단결된 모습으로 한의약의 새로운 백년대계를 준비해야 한다”면서 “무엇이 한의계를 위한 길인지 중지를 모으고 혜안을 가져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며 “이러한 문제로 인해 내분의 이전투고로 자중지란이 일어나서는 한의계 미래는 요원하다”고 평했다.

역대회장단들은 중앙 집행부에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라 ▲현안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한의약의 미래 비전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라 ▲한약제제 의약분업에 대한 논의는 즉각 중단하라 ▲한방의료가 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경남한의사회 역대 회장단에는 제 18대부터 34대 회장이 모두 성명에 참여했다.

앞서 경남한의사회는 성명을 발표하고 중앙회 집행부가 회원들의 의견을 모아 신뢰성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남한의사회는 “현재 중앙회 집행부를 신뢰할 수 있는 팩트(fact)가 없는 데 대한 상실감과 확실하지 못한 정부 입장과의 괴리에서 발생 되는 여러 가지 곡해가 맞물려 있는 상황이다 보니 그렇다”면서 “중앙회는 이런 사실을 인지하고 분출된 회원의 의견을 모아 의구심을 해소할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들은 “지난 2012년 건정심을 통과한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을 스스로 철회한 뼈아픈 과거가 있다”며 “첩약건강보험 급여화는 한의계의 숙원 사업으로 보장성 강화를 통해 한의계가 지속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것으로 반드시 추진돼야한다”고 촉구했다.

그 후속책으로 2019년 정부는 첩약 급여화에 대한 정책 추진을 결정하고 한약급여화협의체가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순조롭게 진행될 것만 같았던 첩약 급여화는 현재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회원들의 불안감으로 좌초 위기에 봉착해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번 서울, 부산지부 회원의 투표 결과는 중앙회 첩약 급여화 추진과정에 대한 난맥상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한의사회는 “한의사들의 권익과 생존권은 물론 국민건강과 국가보건의료의 백년대계를 위해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의 추진을 적극 지지한다”면서 “더 이상 자중지란으로 국민건강을 도외시해서도 안 된다. 이번에 찾아온 기회를 또다시 걷어찬다면, 앞으로 첩약 건강보험을 두고 정부가 더더욱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