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참여 원칙에 반발…회원 뜻 묻기로 결정

경기도의사회는 22일 상임이사회를 열고 방문진료 찬반에 대한 전체 회원 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의 '커뮤니티케어 방문진료사업'에 찬성 원칙을 정한 것에 대한 반발이다.

경기도의사회는 "의협이 일방 참여 찬성 원칙을 정하고 각 시군의사회에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 것은 일방 회무, 졸속 추진"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방문 진료는 왕진시간으로 인한 의사인력에 대한 저효율 고비용의 국가 재정증가 부담, 시설이 갖춰지지 않는 곳의 진료 행위로 인한 의료 분쟁시 책임소재와 간호사, 물치사, 사회복지사 등의 편법 진료행위 발생 우려, 왕진을 하지 않는 기존 1차 의료기관의 환자감소 피해 등 고려해야 할 문제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또한 방문진료는 원격의료 이상으로 진료의 기본 공급 형태가 변경되고 향후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현안 문제여서 회원들의 뜻을 충분히 수렴해 신중하게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방문진료 참여 원칙의 의협 입장과 방문진료 반대의 경기도의사회의 입장이 대립되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의사회는 "일선 회원들의 혼란을 줄이고 의료계의 방문진료에 관한 통일된 입장을 분명히 정하고자 경기도의사회 회원들 전체를 대상으로 커뮤니티케어 방문진료에 관한 찬반을 묻는 방문진료 찬반 투표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의사회는 투표결과 방문진료 참여 찬성으로 나올 경우 회원들의 뜻을 존중해 방문진료 참여를 도내에서 적극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반대일 경우 의협에 방문진료 중단을 요구하고 불응시 최대집 집행부 불신임 운동 등을 포함해 모든 역량을 동원한 방문진료 저지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