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나아갈 방향성 그려···“기본에 충실할 것”

“투명한 약사회. 소통하는 약사회. 약사직능이 나아갈 길을 고민하는 약사회. 김대업 집행부의 모든 회무는 이 3가지 원칙에 기반을 두고 충실하게 해나갈 것이며, 기본에 충실한 약사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대한약사회 김대업 집행부가 출범한지 5일여가 됐다. 앞으로 약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3년의 청사진을 그리며 기본에 충실한 약사회가 되겠다는 다짐을 했다.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은 18일 출입기자 간담회를 통해 앞으로의 로드맵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약사직능 권리보호위해 노력하는 약사회 될 것

김대업 회장은 약사직능의 권리보호를 위해 외부에 산재한 문제들에 대해 하나씩 지적하며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정부 및 관련기관과 상호 협력을 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전문의약품은 공공재이다” 김대업 회장이 전문의약품을 직면할 때 늘 강조하는 말이다.

그는 공공재의 성격이 강한 전문의약품의 관리와 책임을 약사들에게 과도하게 부담시키고 있다고 강조해왔으며, 이런 문제에 대해 국민과 정부 및 관련단체들이 인지할 수 있게 알리는 것이 개선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전문의약품을 환자에게 적절하게 투약되게 하는 것은 약사에게 주어진 권한과 의무라고 해놓고, 현실은 약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사는 조제를 할 뿐인데 전문의약품에 대한 관리 책임은 그에 비해 과하다”고 평했다.

전문의약품에 대해서는 정부와 관련 단체들이 함께 책임을 공유하는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한 약국조제실 개방 문제에 대해서도 외국과 다른 조제환경을 언급하며 현실을 모르는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조제실 안은 여러 의약품들 특히 외부인이 바로 접근할 수 없어야 하는 향정신성 의약품 등이 있다”며 더욱이 “우리는 외국과 조제환경이 다르다. 외국은 한 종류의 의약품을 용기에 담아서 처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우리는 수많은 산제조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투명하게 운영하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이런 방식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시스템 개선 필요한 것 많아

김 회장은 종이 처방전의 비효율적인 문제를 지적하고 전자문서화가 돼야한다고 의견을 전했다.

약국은 최근 3년간의 엄청난 양의 처방전을 보관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해있다. 이것은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영역으로 전자문서화 되면 기존의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약사회의 입장이다.

그는 “전자처방전은 약국의 처방전 보관 문제를 해결해 줄 뿐 아니라 의사들에게는 처방전 2매 발행의무에서 벗어날 수 있고, 국민들은 오입력과 절차의 오류 등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며 “다양한 부분에서 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것으로 정부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편법약국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며 관련법규의 개정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최근 계명대병원 내 약국개설에 대해 대한약사회는 반대의견을 강력하고 피력하고 있다.

그는 “모호하게 되어 있는 법에 대한 정비가 시급하다. 각 지자체별로, 건별 소송결과가 다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관련 법규가 정상적으로 해석할 수 없게 되어있다”면서 “관련 법규 개정을 위해 빠르게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의 마약유통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지적하며 시스템이 재설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시스템에 따르면 약사가 입력하는 마약류의 재고 숫자와 중간 연결 서버가 관리하는 재고들이 불일치하는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현재의 시스템을 고집한다면 수많은 약사 마약사범 즉, 선의의 마약사범이 만들어 지는 일이 발생한다”며 “이를 막기 위해 약사회는 현 시스템의 폐기와 시스템 재설계에 대한 방향성을 논의하고 협의의 과정을 거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한약사회 내부의 변화

대한약사회는 최근 인선발표와 함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특히 민원팀이 신설돼 눈길을 끈다.

김대업 회장은 “협회라는 조직은 회원의 회비로 만들어지고 운영되기 때문에 회원들의 민원이 가장 중요해 민원팀을 신설했다”며 “민원팀은 들어오는 민원의 처리결과, 처리가 안 될 때는 그 원인 등 사후 관리를 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겪은 선거를 통해 선거제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했다. 그는 “직선제의 순기능은 살려 유지를 하고 비정상적인 비용의 지출은 없애는 방향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여러 내부 규정에 대해 재검증의 과정을 거칠 계획을 전하며, 대의원의 권한이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관 및 규정 개정 특별위원회에서 기존 회장의 지휘로 규정된 것에 대해 재검토를 할 것”이며 “선거관리규정, 윤리규정, 정관규정 등 회장의 단독으로 가능했던 것에 대해 재검토를 통해 원칙에 충실하게 개정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의원의 결정 권한이 넓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알고있다”며 “갈등이 있을 수 있지만 대의원총회는 집행부에 긍정적인 힘을 쏟아주는 기능과 견제하는 기능 두 가지 기능을 해야 한다. 어느 쪽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잘 할 수 있게 권한을 부여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