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현장과 소통 확대…"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되도록 역량강화"

이의경 신임 식약처 처장이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해 소통을 강조하고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1일 오후 보건의료행정타운 후생관 대강당에서 신임 식약처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이의경 신임 처장은 취임사를 통해 "정부는 혁신을 통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사회안전망과 고용안전망을 통해 다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들고자한다"며 "이것이 바로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이라고 밝혔다.

그는 "식약처야말로 혁신적 포용국가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식품과 의약품 안전은 사회 안정의 근간으로, 필수적으로 먹고 사용해야 하는 것에서 문제가 생기면 사회 안전성이 무너진다"고 덧붙였다.

또한 안전을 소홀히 한 대가로 가격을 낮춘 식품, 생활용품, 의약품 등의 안전문제는 주로 경제적 취약계층에게 전가되는 경향이 있어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며, 최근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바이오 헬스 분야에 대한 혁신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처장은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에 책임감을 갖고 적극 동참해야 한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정책 수립 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현실적합성을 충분히 갖추되 그 방향은 국민을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처장은 "모든 일을 우리의 관점이 아니라 국민의 관점에서 계획하고 행해야 한다. 규제도 국민편익 관점에서 설계해야 한다"면서 "정책을 설명할 때도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쓰고 있지 않은지, 이른바 ‘전문가의 함정’에 빠져있지 않은지 스스로를 끊임없이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균형감각을 가지되 명확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을 당부했다.

그는 "식품과 의약품은 국민이 일상 생활속에서 늘 접하는 제품이고, 사람 몸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민들은 문제가 생길 경우 명확한 설명을 듣고 싶어한다"며 "균형감각을 갖춘 정책,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책은 수용성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역량 강화와 소통 확대를 주문했다. 이 처장은 "국민이 안심하고 신뢰하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모두가 최선을 다해달라"면서 "새로운 사회문제, 새로운 기술, 새로운 이해관계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 현장과의 소통의 폭을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소통하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 문화 구축을 제안했다.

이 처장은 "저는 대학에서 오래 일했기 때문에 권위의식이나 관료주의적 절차에 익숙한 사람이 아니다"면서 "누구든 편하게 업무에 대해 저와 토론하고 대화하면서 좋은 정책을 만들어가는 유연성을 갖춘 조직문화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