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임상 실패 리스크 고려한 선택…바이오텍 투자 상승 '시너지'

글로벌 빅파마와 바이오파마 인수는 양측이 충분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 둘의 조합은 임상시험 실패 리스크 부담을 덜고 싶은 다국적제약기업에게도, 연구투자 비용 부족이라는 난점을 안은 바이오파마에게도 좋은 기회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

최근 이 같은 흐름을 잘 보여준 케이스로 로슈의 바이오텍 스파크 테라퓨틱스 인수 발표가 눈에 띈다.

스파크 테라퓨틱스는 희귀 안과질환, 혈우병, 리소솜 저장 장애 및 퇴행성 질환을 비롯한 유전질환에 대한 아데노-관련 바이러스 백터 유전자 치료 개발 바이오텍으로 임상 중인 파이프라인에 혈우병 유전자치료제 SPK-801, 임상 1/2상 SPK-8016, 화이자 공동개발 임상3상 혈우병 B SPK-9001 등을 보유한 회사다.

특히 판매 중인 품목으로 희귀안과질환 치료제 룩수트나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이 품목은 FDA가 허가한 최초의 유전자 치료제다.

로슈는 이번 스파크 테라퓨틱스 인수로 막강한 항암제 라인에 혈우병치료제 라인까지 보유하게 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1월 BMS는 셀진을, 일라이 일리는 록소 온콜리지를, 다케다는 샤이어를 인수하면서 빅딜에 의한 '메가파마' 시대를 열었다.

이런 추이에 대해 김승민 미래에셋대우 애널리스트는 "2019년 다국적제약사와 대형 바이오텍의 중소형 바이오텍 대규모 M&A와 라이선스 아웃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상당 수의 대형 업체들이 파이프라인 확충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JP모건에 참석한 다수의 다국적제약사들 역시 이런 경향에 부응하는 분위기다.

머크는 "바이오텍의 높은 투자가치를 잘 알고 있으며 우리도 바이오텍과의 딜을 모색 중이나 성사되지 않았다"면서 "후기 단계 아이템이 풍부한 기업을 대상으로 보고 있다"며 M&A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일라이 릴리 역시 "항암, 신경질환, 면역염증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해 지속적으로 딜을 고려 중"이라면서 "항암제 영역에서 잠재적으로 더 많은 딜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암젠은 "내부 파이라프라인과 외부 파이프라인의 밸런스가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우리의 집중 질환과 지역 확대 측면에서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B형간염치료제와 HIV치료제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길리어드 역시 "지난해와 같이 M&A에 관심이 높다"면서 "우리 핵심 질환 중 과학적으로 차별화된 자산을 보유하기 위해 항암제, 면역염증계, NASH, 기타 간질환 등에 관심이 높다"고 표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