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후원, EIU 한국유방암 대응보고서발표

세계적인 시장분석기관 EIU가 화이자의 후원으로 ‘아시아태평양 노동인구 중 유방암환자 및 생존자, 한국: 심화되는 문제와 이에 대한 초기대응’을 주제로 한 한글보고서를 최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유방암환자들의 사회복귀가 저조하며, 이로 인한 사회적 손실 또한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암환자 사회복귀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사회적으로 부정적인식이 확산되어 있으나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재취업은 회복에 의학적으로 도움을 주며 발암인자가 아니다”라고 전해 환자본인과 사회적인 인식개선의 필요성을 시사했다.

보고서에는 유방암 생존자의 경력단절 등에 따른 손실이 15년간 약 7배가 상승했으며, 이는 경제적 비용 등 광범위한 사회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국의 유방암은 방별률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생존율도 높아지고 있다. 15년이상 생존율은 약83%(1996-2000)에서 92%(2011-2015)수준으로 높아졌으며, 사망/발병비에서도 한국이가장 양호한 수치를 보이는 국가로 조사됐다.

또 서구에 비해 진단연령도 약 10년가량 젊다. 국내 유방암 진단 연령 중앙값은 50세, 미국의 경우 62세로, 국내 유방암 진단환자 중 84% 이상이 진단 당시 경제활동인구에 해당하는 65세미만 인데 반해, 한국 유방암 생존자의 일자리복귀율은 58%로 북미 및 유럽 내 7개국과 비교 했을 때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유방암생존자의 경력단절등에 따른 생산성손실이 최근 15년간 약 7배 상승해 약 6,420억 원 규모(2014년기준)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GDP 기준손실 비중도 1999년 0.02%에서 2014년 0.04%로 증가해 향후 한국의 유방암발생에 따른 경제적 비용이 광범위한 사회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방암 생존자의 고용지원 확대노력으로 긍정적인 사회적 관심과 노력이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화이자제약의학부 이지선이사는 “이번 보고서가 유방암생존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향후 도움을 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발병연령이 젊고 생존율이 높은 한국유방암환자들이 사회의 소중한 일원으로서 복귀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