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분당서울대병원, 국제적 치매동향 파악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1일 10시 30분,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2019 치매대응전략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복지부가 주최하고 중앙치매센터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치매 극복을 위한 해외 선진사례를 살펴보고 국제적인 치매동향과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학회에는 복지부 곽숙영 노인정책관, 타룬 두아(Tarun Dua) 세계보건기구(WHO) 정신보건 및 약물남용부 프로그램 관리자 등 우리나라 정부 당국자와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한다.

학술대회에서는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첫 번째는 ‘치매 대응 국제 정책 및 전략’을 주제로 WHO가 2017년 발표한 국제치매공동대응계획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각국의 국제치매공동대응계획 실행영역별 추진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국제치매관측소(Global Dementia Observatory)를 소개한다.

 또한 국제치매공동대응계획의 성과와 싱가포르·타이완·인도네시아·영국·홍콩 등의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 친화적 사회환경 조성을 위한 전략을 발표한다.

두 번째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치매정책’을 주제로 각 나라의 국가치매관리계획을 발표한다.

마지막은 ‘한국 국가치매관리체계에서의 혁신’으로 우리나라의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을 소개하고, 치매상담콜센터의 확산 경험, 국가치매관리 가속화를 위한 민관협업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우리나라의 치매 관련 현황과 치매와 관련된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장도 마련되어 있다.

학술대회 다음날인 22일에는 세계보건기구 타룬 두아(Tarun Dua) 정신보건 및 약물남용부 프로그램 관리자와 보건복지부 민영신 치매정책과장 간 면담이 이뤄진다.

복지부 곽숙영 노인정책관은 “이번 행사는 치매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적 대응 전략을 공유하고 다양한 선진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