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제주대의대 연구팀 "치료 중 사망률 41% 줄어"

폐경 초기 여성에서 호르몬 치료(폐경호르몬요법)가 전체 사망률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한골대사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윤병구 교수는 제주대의대 예방의학과 배종면 교수와 함께 60세 미만 초기 폐경 여성을 대상으로 한 전체 사망률 분석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대부분 갱년기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폐경 초기에 시작하는 폐경호르몬요법은 삶의 질이 향상되지만 일부에서 부작용으로 유방암이나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키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와 논란이 됐다.

연구팀은 초기 폐경 여성에 대한 폐경호르몬 치료효과를 장기간 추적해 밝힌 임상시험 4개를 토대로 전체 사망률에 대한 효과를 조사했다.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 2개와 관상동맥질환 등 만성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2개를 메타분석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60세 미만 건강한 폐경여성이 페경호르몬요법을 받았을 때 전체 사망률은 13% 의미있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인 경우도 16% 감소하는 건강인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두 그룹을 합해 분석한 결과, 전체 사망률은 유의하게 13% 감소했다. 또한 에스트로겐+프로게스토겐 병합요법보다 에스트로겐 단독요법에서 확실한 효과를 보였다.

폐경호르몬요법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는 치료 중 더욱 뚜렷해, 이 기간의 전체 사망률은 두 그룹 모두를 합해 분석했을 때 41% 감소됐다.

윤병구 교수는 “폐경호르몬요법에 관한 불필요한 오해와 걱정으로 치료를 미뤄선 안된다”며 “각종 갱년기 장애가 개선돼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사망률도 낮출 수 있는 만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는 대한폐경학회지 Journal of Menopausal Medicine(JMM)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