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혜 회장 "힘의 논리에 의한 관행…공정하고 합리적 시스템 구축"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회장.

의약품유통협회가 제약사와 의료기관, 약국 등의 관계에서 힘의 논리에 의해 관행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저마진 및 반품 문제 등 불공정한 행위를 정상화시키는데 회무를 집중하기로 했다.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회장은 18일 협회 대강당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밝혔다.

올해 중점 추진계획은 ▲합리적인 유통마진 개선 추진 ▲일련번호 제도 등 정부의 유통정책 및 제도 개선 요구 ▲표준거래약정서 추진 등 유통질서·공정거래 확립 ▲인보사업 활동을 통한 대국민 이미지 제고 등이다.

조선혜 회장은 "협회는 그 동안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불합리하고 불공정한 것들을 정상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회무를 추진할 것"이라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의약품유통시스템을 위해 긴밀한 파트너로서 제약사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고질적인 저마진과 반품 문제에 있어 제약업계가 힘의 논리에 의해 손실을 유통업계에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다국적 제약사의 일부 제품에 대한 1~2%대 초저마진은 정상적인 의약품 공급시스템을 무너뜨리는 횡포라는 것이다.

그는 "1~2%대 마진은 고정비용에도 못미치기 때문에 유통업계를 말살시키는 정책"이라며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연구를 통해 적정 마진 산출 및 공론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의약품유통협회 산하 의약품정책연구소가 진행하는 이 연구는 빠르면 오는 9월 경 완료될 예정이다.

조 회장은 반품 문제의 주요 원인으로 의약품 품목의 과다를 꼽았다. 그는 "미국의 경우 의약품 품목 수가 5000여개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2만 9000여개에 달한다"며 "제약사들이 반품을 제때 해주지 못해 유통업체 창고에 쌓여있는 반품액수가 약 2000억원에 달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의 경우 유통업체가 나서서 전부 회수했으나 실질적으로 유통업체의 손실로 돌아왔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유통업체는 약국에 의약품 기준가로 반품 정리를 해줬지만, 제약사는 구입가로 유통업계에 결제하면서 약 10% 손해봤다"며 "빈품 비용까지 더할 경우 20% 손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통협회는 반품위원회를 설치해 보건복지부와 신속한 반품 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조 회장은 지난해 도입된 52시간 근무제 및 최저임금제와 함께 올해부터 인상되는 카드수수료로 인해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토로하고, 일련번호 제도에 대한 정부의 개선책을 요구했다.

그는 "유통업계는 대부분 물류와 배송인력이다. 52시간 근무제나 최저임금제로 인해 직격탄을 받고 있다"며 "지난 1월부터 시행된 일련번호 제도는 RFID와 2D바코드 일원화, 시설 투자에 따른 정부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유통협회는 올해 공정거래 확립을 위한 표준거래약정서 추진, 일부 다국적사의 특정 유통업체 독점공급 문제 개선, 대국민 이미지 제고를 위한 인보사업 강화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