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호흡기 질환 케어 사업 소개…홈 헬스케어 솔루션 전략 공개

필립스코리아가 수면 및 호흡기 질환 케어 사업 포트폴리오와 전략을 공개하면서 '헬스케어 테크놀러지' 회사로 거듭나고 있으며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수면 및 호흡기케어 사업’이 자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23일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필립스코리아 '수면 및 호흡기케어 사업 기자간담회'에서 줄리안 조 제너럴 매니저는 " 수면의 진단에서 치료까지, 호흡기 역시 대표적인 만성폐쇄성폐질환을 포함한 질환 진단과 치료까지 체계적인 홈케어 솔루션을 통해 건강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다"며 "엄격한 제품관리, 차별화된 고객 관리 서비스, 체계적인 홈케어 솔루션 등 수면건강 관리를 위한 토탈 솔루션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커넥티드 케어 솔루션을 제공해 의료진이 보다 효과적으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환자들이 가정에서도 손쉽게 치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필립스는 양압기 드림스테이션, 양압기 마스크 드림웨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드림맵퍼로 구성된 체계적인 수면무호흡질환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양압기 치료는 수면 중 환자의 기도에 일정 압력의 공기를 전달해 무호흡을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우선 권고된다.

줄리안 조 매니저는 "필립스코리아는 사람들의 질 향상이라는 기업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관련 품목을 소개했다.

필립스코리아에 따르면 양압기 드림스테이션은 양압기 치료를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를 위한 이지스타트, 치료 압력으로 잠들기 어려워하는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램프 등 사용자가 양압기 치료에 쉽게 적응하도록 돕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양압기 마스크 드림웨어는 실리콘 재질로 착용감을 개선하고 튜브 연결 부위가 360도 회전 가능해 사용자가 편안한 자세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드림맵퍼는 드림스테이션 전용 모바일 수면관리 애플리케이션으로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드림스테이션 데이터를 자동으로 전송 받는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양압기 사용시간 ▲무호흡-저호흡 지수 ▲마스크 피팅 점수 등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필요한 주요 데이터와 각 항목별 수치 변화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줄리안 조 매니저는 "지난해 7월 정부가 수면다윈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 보험을 적용함에 따라 필립스도 양압기 렌탈 서비스를 실시하고 콜센터를 구축하는 등 환자의 수면무호흡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도록 돕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주은연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교수는 '수면장애와 수면무호흡증'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우리나라 수면장애 환자 수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특히 수면 중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수면무호흡증은 숙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 치매, 당뇨 등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잠을 자도 개운치 않고 낮 동안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졸린 상태가 지속된다면 수면 질환을 진단하는 수면다윈검사를 통해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량과 수면무호흡증과의 관련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수면무호흡증은 반복적인 산소포화도로 인해 혈관이 망가지는 데 제일 중요한 심장혈관과 뇌혈관이 망가지는 주요 원인이 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성을 보면 뇌기능에 의한 영향을 줘 심각한 주간 졸림증,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치매 위험성 증가, 뇌졸중 증가 등의 영향을 미친다"면서 "수면무호흡증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관련 질환인 고혈압, 당뇨, 관상동맥질환, 뇌혈관질환의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주은연 교수는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인식이 낮고 질환을 앓고도 그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일반인들이 많다"면서 "동반 질환에 대한 높은 발병 원인이 된다는 사실에도 의사들 역시 교육을 받지 못해 정확한 진단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며 일반인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교육과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수면무호흡증은 매우 흔한 질화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며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면 뇌졸중, 심장질환, 치매 및 기타 성인병과 우울증이 초래되거나 악화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면서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치료는 상기도 양압기를 사용한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