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품목 성장 속 네스벨 내년 런칭 이후 성장 지속 가능

종근당이 국내 상위제약기업 중에서 내년도 성장율이 가장 높으로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주목된다.

18일 임동락 한양증권 애널리스트는 제약기업 분석 리포트를 통해 올해 자누비아, 글리아티린과 같은 도입 품목의 선장과 에소듀오, 아리셉트 등 신제품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올 4분기 실적 향상과 내년도 전망이 밝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새로운 약제 개발에 따른 R&D 비용 확대와 연구 인력 확충 등으로 연구개발비가 증가돼 이익 성장은 다소 주춤할 것으로 봤다.

올해 종근당의 4분기 매출액은 2,450억원, 영업이익 206억원을 전망했다.

또 올해 실적은 매출액 9,356 억원으로 전년 대비 5.8%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영업이익 794억원을 예상했다.

임 애널리스트는 "종근당은 내년 사상최대 실적을 전망한다"면서 "기존 주력품목 매출이 견조한 가운데 프롤리아, 프리베나13, 에소듀오 등 도입 신제품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스테글라트로의 공동 판매와 세계최초 네스프 바이오시밀러 네스벨(CKD-11101)이 식약처 품목허가를 득해 내년 국내시장 런칭 예정"이라면서 "연 매출액은 1조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R&D 투자에 따른 동향에 대해서는 "신약파이프라인과 기술 수출 등의 사례가 상대적으로 빈약했으나 최근 몇년 동안 연간 1,000억원 수준의 R&D 투자를 지속했고, 그 결과 미충족 수요를 타깃으로 한 잠재력이 큰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종근당은 현재 CKD-506(HDAC6 inhibitor)에 대한 유럽 임상 2상과 CKD-702(이중항체 바이오신약)미국 전임상 완료를 신약 파이프라인에 올려두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