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와 환경부 등 정부 적극적 협조 필요

양덕숙 서울시약사회 회장이 불용재고 의약품 감소를 위해서는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 후보는 6일 "불용재고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노력은 다각적인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면서 "우선적으로는 소포장 품목 수를 늘려야 하는데 액제(대용량 시럽, 포장단위가 큰 스틱·파우치나 병입 단위가 큰 제품), 산제(대용량), 연고-크림제, 인슐린제제 등으로 품목이 확대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소포장 비율도 확대되어야 하는데 비율을 늘릴 경우 제약회사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해서는 보험약가 측면에서 보전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전했다.

양 후보는 또 "불용재고는 약사의 금전적 손해 이전에 국가적 손실이고 환경오염을 처리하기 위한 비용으로 전가되는 문제이므로 당장의 불용재고 약가로 평가해서는 안 되는 사안"이라면서 "소포장  생산은 복지부와 환경부 등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적 재고를 보유할 수 있는 약국의 시스템적 장치도 필요하다"면서 "환자의 재조제 방문 시점에 맞추어 적량의 약품을 주문하고 반품가능 시점 내에 필수 재고만 보유하고 반품을 처리하는 IT 기반의 전문약 관리 시스템이 도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양 후보는 "불가피하게 발생한 반품은 단시간 내에 정산되어야 한다. 현재 반품 금액은 대략 1% 정도로 알려져 있다"면서 "통상 제약사가 감당할 만한 금액으로 여겨지고 있고 반품 절차를 간소화하면서 정산 체계를 합리적으로 운영하면 2개월 이내 정산 완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약국 간 교품이 법적으로 인정받고 IT기반 교품 시스템을 구축하면 불용재고는 다각적으로 최소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약국 교품을 법제화하고 효율적인 교품 시스템을 완비하기 위한 노력을 회무의 중점 과제로 설정하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