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네페질’치매치료제 라인업 확대, 실적 개선 기대

동구바이오제약은 뇌기능 개선제인 ‘도네포스정(도네페질)’을 발매했다고 7일 밝혔다.

치매질환 개선의주성분 도네페질은뇌 세포 사이의 신호전달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해를 억제하여, 신경간극에서 아세틸콜린의 양을 증가시켜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인지기능, 일상생활 수행능력 저하, 행동 및 심리증상을 개선한다.

특히,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도네페질과 콜린알포세레이트를 병행하여 치료 시 인지기능 개선 등 효과가 극대화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구바이오제약은CMO사업부문 중 콜린알포세레이트 제품 제조로 ‘16년 15억원, ‘17년 83억원에 이어 올해 120억원 이상의 매출 급성장이 예상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올해는 자사제품 ‘글리포스연질캡슐(콜린알포세레이트)’을 발매하며 본격적인 치매치료제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현재 콜린알포세레이트정제 제품도 발매 검토하고 있다.

동구바이오제약은이번 ‘도네포스정’ 출시로 치매치료제의 확실한 라인업을 구축한 것으로 시장의 평가를 받고 있다.

또, 동구바이오제약이 올해 3월 투자한 디앤디파마텍은존스홉킨스 의과대학 교수진 및 연구진이 포진한 신약개발 기업으로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NLY01’의 미국 임상을 진행 중이며,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등 신경계 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를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디앤디파마텍은 최근 주간사 선정을 마무리하고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동구바이오제약 관계자는 “기존 콜린알포세레이트 성분에 추가로 도네페질 성분의 제품을 보유하게 되어, 치매치료제의 라인업을 확대하였으며, 지분투자를 통해 퇴행성 뇌질환 신약 개발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며 “지속적인 R&D를 통하여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치매치료제 시장에서 전문제약사로서 입지를 강화하였으며, 확고한 브랜드 구축 및 빠른 성장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