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덕숙 22일 제약사 반품불가 방침에 적극적 대응 시사

양덕숙 서울시약사회 회장이 제약사의 반품 불가 방침에 대응하기 위해 '대체조제'와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덕숙 후보는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금 약국가는 불용재고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 문제의 근원은 성분명 처방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있지만, 소포장 비율이 확대되지 못하는 것과 소포장 품목수가 늘어나지 않은 것, 제약사가 반품 정산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 등 다수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기다가 제약사가 도매에 약을 공급하면서 출하단계에서부터 ‘반품불가’라는 단서를 달아서 유통하는 데에도 원인이 있다"면서 "도매업체는 ‘반품불가’의 꼬리표가 붙은 약을 그대로 약국에 공급한다. 결국 제약사의 반품불가 방침은 최종적으로 약국에 고스란히 피해를 주는 구조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 후보는 "이 같은 반약사적 유통흐름을 차단하겠다는 뚜렷한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반품 정산 문제를 대약과 함께 다루면서 반품불가 꼬리표를 붙어 있는 약품에 대한 대체조제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회원의 동참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동시에 불법적인 반품불가 행태를 유관기관과 함께  강력하게 막아서겠다"면서 "회원들도 향후 서울시 약사회가 정상적인 유통체계를 확립하려는 정책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