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사 일반약 판매 막는 강력 대책 시급

양덕숙 서울시약사회 회장 후보가 대한약사회의 통합약사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양덕숙 후보는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약사 해결을 위한 대책으로 대한약사회가 통합약사를 지향하는 것은 대단히 오해의 소지가 있는 선택"이라고 경고했다.

양 후보는 "약사의 당연한 권리인 한약제제를 뺏길까봐 그런 선택을 하는 것은 특히 신진 약사들에게 매우 큰 상실감을 주는 것"이라면서 "궁극적으로 한약사제도가 없어져야 함은 물론이지만 그렇다고 한약사가 약사의 고유 권한인 일반약 판매를 자행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따라서 한약사의 일반약 판매를 금지시킬 수 있는 강력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 후보는 "한약사의 일반약 판매를 상시 감시하고, 면허범위를 벗어난 무자격 판매를 처벌하고 무자격 판매로 인한 피해를 당한 소비자의 고소나 소송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면서 "서울시약사회에 상시감시센터를 설치하고 법률적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공약을 밝혔다.

이어 "한약사가 개설한 약국 명칭을 ‘○○한약국’으로 쓰는 것을 막기 위해 한약국의 명칭을 ‘한방약국’형태로 변경시켜야 한다"면서 "한약사 문제는 한약제제에 대한 구분 표기만 해도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양 후보는 마지막으로 "약사법에 엄연히 한약제제에 대한 정의가 있고,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에 한약제제를 구분해서 표기만하면 되는 것이므로 향후 구분 표기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