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추계학술대회 개최…제도 개선 및 규제 등 논의

한국에프디시법제학회(회장 권경희)는 오는 9일 서울 마포구 베스트웨스턴 프리미어 서울가든호텔에서 추계학술대회를 진행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급변하는 규제 환경의 변화와 대응'을 주제로 3개의 심포지움이 진행되며, 다지역 임상시험 활성화, 의약품 안전 사용을 위한 제도 개선, 디지털헬스 의료기기 규제 및 시장 관련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MRCT(Multi-regional clinical trial) 활성화 방안’ 심포지움에서는 현재의 다지역  임상시험 진행 현황, 특히 중국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신약개발을 위한 MRCT 수행  현황에 대한 정보가 공유될 예정이다.

더불어 다지역 임상시험 관련 ICH 가이드라인 E17의 국내 적용 관련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의약품 안전 사용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 세션에서는 이대 목동병원 사건을 계기로 국내 주사제 및 병원 내 무균/비무균 조제의 의약품 안전 사용 현황 및 주요 국가의 관리 체계를 미국과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볼 예정이며, 최근 미용/건강 증진 목적으로 투여가 증가하고 있는 정맥주사제 성분의 안전성 및 유효성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또 의약품 안전가이드라인 개정의 의의와 향후 과제에 대한 토의가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디지털 헬스 의료기기의 규제 혁신과 시장 확산: SaMD를 중심으로’ 세션을 별도로 마련해 시장, 연구개발, 보험, 허가 등 다양한 관점에서   디지털 헬스 의료기기의 합리적 규제 기준 마련을 위한 다양한 견해가 공유될 예정이다.

권경희 한국에프디시법제학회 회장은 “본 학술대회를 통해 합리적 규제 과학을 기반으로 기술 혁신의 장려를 통한 국민보건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라며, 학술대회를 통해 논의된 의견들을 소관 부처에 제출하여, 관련 법제도가 정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에프디시법제학회는 선진국의 의약품, 화장품, 의료기기 및 건강기능식품 관련 법규의 학술적, 실무적 비교연구와 국내 현황분석 및 평가 등을 토대로 국내 관련 산업의 관리제도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