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선학회, '세계 건선의 날' 맞아 치료 중요성 적극 피력

왼쪽부터 송해준 회장, 박혜진 기획이사, 최유성 홍보이사.

적극적인 건선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학회가 나섰다.

대한건선학회는 29일 플라자호텔에서 ‘2018 세계 건선의 날’을 맞아 국내 건선 환자 현황과 치료 환경 변화를 소개했다.

송해준 회장(고대구로병원 피부과)은 "건선은 평생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으로 아직까지 완치가 가능한 치료제는 없다"며 "그러나 꾸준히 치료를 하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효과가 좋은 생물학적 제제가 나오고 지난해부터 산정특례제도에 포함돼 10%의 본인부담률로 치료가 가능하다"며 "다만 아직은 제도적 장치를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박혜진 기획이사(일산백병원 피부과)는 건선이 피부뿐만 아니라 대사 이상 및 심혈관 질환 등의 전신적 합병증을 일으킬 위험이 있어 초기에 진단받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는 “건선에 대한 질환 인지도는 점점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 민간요법 등 검증되지 않은 방법에 기대는 환자들이 많다”며 “잘못된 치료는 오히려 건선을 악화시키거나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므로 처음부터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중증 건선 환자들에게 처방되는 최신 인터루킨 억제제들은 치료 전에 비해 건선 증상이 90%이상 호전된 PASI90 또는 100% 호전된 PASI100을 치료 목표로 한다.

박 이사는 "삶의 질과의 연관성 연구에서 건선 환자 절반 정도가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답변했다"며 "여자가 2배 더 삶의 질을 손상받고, 고수입군보다 저수입군에서, 경구야 또는 한방 사용 환자가 삶의 질이 더 안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최유성 홍보이사(울산대병원 피부과)는 건선 치료에서의 생물학적 제제에 대한 강점을 설명했다.

최 교수는 "생물학적 제제는 건선을 유발하는 특정 염증 매개 물질만을 선택적으로 차단시켜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단백질 항체 성분의 악제로 기존 치료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부작용이 있는 환자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생물학적 제제는 노바티스의 '코센틱스(성분명 세쿠키누맙), 릴리의 탈츠(성분명 익세키주맙), 얀센의 트렘피어(성분명 구셀쿠맙) 등이 있으며, 보험급여를 적용받았다.

한편, 건선은 지난해 6월 산정특례제도에 포함돼 피부과 전문의로부터 중증 보통 건선 진단을 받은 환자라면 치료비의 10%만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다만 산정특례 제도 대상은 경구 약제 치료와 광선 치료를 각각 3개월씩 총 6개월 이상 받고도 체표면적 10% 이상(약 손바닥 10개 정도), 건선 중증도(PASI) 점수 10점 이상으로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으로 경구약제와 광선 치료를 시행할 수 없는 경우, 경구 약제 또는 광선 치료 중 한가지를 6개월 이상 받고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만 해당되며, 조직 검사로 건선을 확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