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춘숙, "정부, 경증환자 기준으로 치료 접근" 지적

<2018 보건복지부 국정감사>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증 아토피환자를 산정특례 대상에 포함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11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정춘숙 의원이 2명의 중증 아토피 환자의 치료 경험과 일상생활에 대한 어려움을 증언으로 들은 뒤 "장관은 중증 아토피 환자에 대해 산정특례할 생각이 없냐"고 묻자 "산정특례 하겠다"고 응답했다.

앞서 정춘숙 의원은 "아토피가 소아질환이라는 인식이 강해 성인 아토피 질환에 대한 이해가 낮고, 중증의 경우 만성적인 전신 면역 질환으로 장기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나 지원은 전무한 상황"이라며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성인 환자들은 신체적 고통 뿐만 아니라 막대한 치료 비용에 대한 부담을 안고 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능후 장관은 정 의원의 지적에 대해 "의원님이 말씀하려는 바를 알고 있다"면서 "중증 성인아토피 환자에 대한 산정특례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보건복지부 국정감사 현장에 참고인으로 나온 2명의 성인 아토피 남성들은 입을 모아 "일상생활이 어렵고 치료에 대한 부담이 너무 높다"며 "정부는 치료비 지원을 3만원으로 정했는데 이는 아토피치료에 쓰는 크림을 하나 사기에도 부족한 액수"라며 중증아토피 환자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다만 이날 국감현상에서는 중증 아토피 치료제로 허가를 받은 사노피 듀피젠트에 대한 급여 논의는 진행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