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정협의체, 상호신뢰 기반 협력 추구 계기될 것"

의정협의체 13일 '뇌·뇌혈관 MRI 급여화' 논의

대한의사협회가 보건복지부와 건보 보장성 강화정책 실행을 위한 '의정실무협의체'에 긍정적 평가를 내리면서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협력을 추구하자는 의견을 내비쳤다.

13일 강대식 부산시의사회장(의협측 단장)은 '뇌·뇌혈관 MRI 급여화'를 논의하는 제5차 협의체 회의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사례가 의료계-정부간 신뢰를 바탕으로 논의하는 기반으로서 상호 협력적인 의정 협의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뇌·뇌혈관 MRI는 필수의료 영역으로 국민에게 우선적인 보험혜택이 필요하다는 대승적 판단 하에 그 동안 관련 전문학회와 논의를 해 왔고 복지부와 학회가 의논한 안을 존중한다"면서 "의료계의 원칙 고수와 일부 양보, 정부 측의 일부 양보와 배려 등 진정성 있는 대화를 이어와 결실을 맺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의협 못지않게 상호 신뢰와 진정성을 보여준 복지부 협상단, 첨예한 이해관계에도 의협을 믿고 뜻을 함께 해 준 관련 전문학회에 감사함을 표한다"면서 "이후 의정협의 과정에서는 수가 정상화를 우선적으로 다루면서 보장성 강화안 협의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기일 보건의료정책관은 "의료계가 뇌 MRI 협의체에 참여하고 10월 시행에 대해 합의한 것은 의료계와 정부가 서로 충분히 논의하고, 합리적인 수준에서 동의한 결과"라고 높이 평가하면서 "국민 건강과 보장성 강화라는 큰 뜻을 위하여 의협을 비롯한 각 전문학회, 병협 등 의료계의 협력과 참여를 뜻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수가 적정화와 관련해서는 "정부 또한 앞으로 조치를 취해나갈 예정"이라면서 "이번 뇌·뇌혈관 MRI 합의가 상생 및 발전의 좋은 선례가 된 만큼 이를 토대로 앞으로 의료계와 함께 진정성을 갖고 진지하게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의정협의체 5차 회의는 오전 8시에 서울 정동 달개비에서 진행됐으며 의협에서는 강대식 부산광역시의사회장(단장), 정성균 기획이사 겸 대변인, 박진규 기획이사, 성종호 정책이사, 연준흠 보험이사 등 5명, 복지부에서 이기일 보건의료정책관(단장), 정윤순 보건의료정책과장, 손영래 예비급여과장, 이중규 보험급여과장, 고형우 의료보장관리과장 등 5명이 참석했다.

6차 회의는 10월 25일 17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