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접촉자 439명 발병여부 확인 조치

보건당국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산을 초기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9일 열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초기 강력 대응이 늦장대응 보다 낫다며 관련 부처에 적극 대응을 지시한 바 있다.

9일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확진 환자인 A씨(61)와 접촉한 사람 중 일상 접촉자로 분류된 439명에 대해 발병여부 확인 조치를 취하도록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A씨와 접촉한 것으로 파악된 사람은 총 461명이며 메르스 확진 환자와 2m 이내에서 접촉한 밀접 접촉자가 22명, 비교적 감염 위험이 낮은 일상 접촉자는 439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보건당국은 관할 보건소가 유·무선 연락을 실시하도록 하는 등 수동감시 형태로 관리됐던 일상 접촉자도 전담 공무원을 배치하는 등 발병여부 확인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9일 브리핑에서 "의료진이 매뉴얼에 따라 충실히 환자를 관리하고 있다"며 "현 단계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되 과도하게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보건당국은 메르스 확진자의 입국에서부터 격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 이르는 이동 동선을 확인했고 이 과정에서 일상접촉자였던 1명을 밀접접촉자로 재분류해 격리 및 능동감시 등 안전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메르스 확진 환자와 비행기를 탔던 사람들은 수동감시에서 능동감시로 감시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과거처럼 자택격리는 시키지 않지만 담당공무원을 1대 1로 지정해 매일 이상상태를 체크할 방침이다.

환자가 첫 방문한 삼성서울병원의 경우에는 역학조사관이 밀접접촉자에 대해 확인한 결과 삼성서울병원 내에서의 환자의 노출은 없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