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S 녹음 파일 문자 자동 문서 변환 전사업무보조시스템

이대목동병원(병원장 한종인)과 AI 의료기기 전문기업 뷰노(대표 이예하)가 공동 개발한 의료용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가 처음으로 현장에 도입됐다.

AI 기반 의료용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는 PACS(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의료영상 저장 전송 시스템)에 있는 영상 판독용 녹음 파일을 별도의 인공지능 탑재 소프트웨어를 통해 문자로 자동 변환하는 프로그램이며 전사 업무 보조 시스템으로 개발됐다.

기존에는 PACS 영상을 의사가 판독을 하고 그 내용을 음성 녹음하면 이 녹음 파일을 의료 음성 전문 전사자가 듣고 직접 문서화 했다.

반면 이번에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녹음 파일이 인공지능을 통해 자동으로 문서화된다.

특히 이번 소프트웨어는 기존 음성인식 변환 프로그램과 달리 인공지능 학습을 통하여 높은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한글과 영어가 혼용된 2개 언어의 동시 변환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6년부터 이대목동병원과 뷰노가 함께 개발을 시작했다.

현재 이대목동병원에서는 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전사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 소프트웨어 개발의 책임 연구자인 김범산 핵의학과 교수는 "이번에 상용화된 제품은 영상판독 뿐 아니라 의료의 다양한 분야로 확장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앞으로 꾸준한 보완 작업 및 성능 개선을 통해 추가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