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혐, 2일 성명 통해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저지 강경 대응 시사

의사협회가 지난 1일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결정한 것에 대해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사협회는 2일 성명을 통해 단 2차례의 회의 개최, 의사협회의 위원 초청 요구 전무, 밀실에서 비공개 위원회 개최 등을 지적하면서 "의사협회 의견서 전달조차 거부한 것은 우리나라 의학교육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행태"라며 비판했다.

의협은 "의료소외지역 주민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은 기존의 국립의대나 공공의료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공공보건의료인력 양성 정책을 마련하고, 의료취약지의 근무환경 개선으로 수도권에 집중된 의료자원을 재배분하는 것"이라면서 "이것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손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존의 국립의대나 공공의료기관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천문학적인 세금을 낭비하면서까지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발상"이라면서 "정부는 의학전문대학원의 실패와 서남의대의 폐쇄를 통해 탁상행정으로 인한 의학교육 실패 사례가 또다시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으로 반복될 것임을 알면서도 정치권과 몇몇 관변학자들에 의해 주도되는 현 상황에 끌려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중차대한 의학교육이 포퓰리즘적 정치행태와 지역간 이권 나눠갖기식 이해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과거의 악습이 되풀이되는 것"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의사협회는 "교육부의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에 대한 졸속심의 의결과 전문가 단체를 통한 어떠한 의견조회도 없었음에 분노한다"면서 "차후 국회에서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저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의사협회는 "정부가 공공의료 개선과 의료인 양성에 정치적 이해관계를 버리고 진정성을 갖고 모든 것을 원점에서 신중히 검토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