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외래환자 81명으로 지난달보다 두배 이상 증가

여름철 대표 눈질환인 유행성 각결막염 환자가 최근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이 유행성 각결막염으로 병원을 찾은 외래환자를 분석한 결과, 지난 6월 39명에서 7월 81명으로 최근 한 달 새 107%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6월은 77%(22명), 7월은 131%(35명)가 증가했다.

최근 유행성 각결막염 환자가 급증한 데는 폭염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물놀이를 즐기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주로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병되는 질환으로 증상이 심하고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잠복기는 5~7일이며 최소 2주간 타인에게 감염력이 있고, 심한 경우 본인에게 증상이 3~4주간 지속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충혈, 눈꺼풀 부종, 눈곱, 눈물 흘림, 이물감, 소양감 등이 있다. 심하면 각막을 침범해 심한 통증과 함께 눈 뜨는 것이 힘들어지고 시력 감퇴까지 올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이 많은 곳에 다녀온 이후 충혈, 이물감,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눈곱이 끼는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봐야 한다.  

조원경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안과 교수는 “여름철 눈병은 전염성이 강하므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물놀이를 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한다”며 “예방을 위해 물안경을 착용하고 물놀이 후에는 반드시 깨끗한 물에 손과 얼굴을 씻어주고, 가렵더라도 눈을 만지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