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제내성결핵치료제 글로벌 임상 순항…PRV 확보 가시권 진입

큐리언트(대표이사 남기연)는 글로벌 개발 중인 다제내성결핵치료제의 임상 2상을 착수했다고 16일 밝혔다.

다제내성결핵치료 혁신 신약(First-in-Class)인 '텔라세벡(개발코드: Q203)'이 미국에서 완료된 임상1상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2상에 진입한다는 것이다.

이번 초기 임상2상은 결핵환자 54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계획이며, 임상1상에서 안전성이 확보된 3가지 용량이 각각 투여된다. 텔라세벡은 동물실험을 통해 4주만에 폐 내 결핵균을 99.9%까지 사멸시킨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다.

이번 임상은 결핵 치료제 임상연구 세계적 권위자인 안드레아스 디아콘 박사와 로드니 도슨 박사가 주도해 진행된다.

다제내성결핵은 복수의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결핵으로 치사율이 30~50%수준에 이르는 질병이다. 이러한 질병의 심각성을 감안해 미국 FDA는 다제내성결핵 등 특정 열대성 질환 치료제 개발사에게 신약 우선심사권(PRV)을 부여해 개발을 독려하고 있다.

우선심사권은 현재 평균 1800억원의 가치로 제 3자에게 매매 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큐리언트 관계자는 "다제내성결핵의 경우 질환의 심각성이 높아 대부분의 국가에서 임상 2상 완료 이후 조건부 허가가 가능하다"며 "텔라세벡이 미국 FDA 허가 하에 개발되고 있는 만큼 이번 임상2상 진입은 PRV 확보가 가시권에 들어오고 있다는 경제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2008년 설립된 큐리언트는 지난 2016년 코스닥 상장됐으며, 텔라세벡과 함께 아토피성피부염 치료제 Q301도 미국 임상2b상에 진입하는 등 글로벌 임상 프로그램들이 순항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