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성명 통해 "의사의 싸구려 약 처방행태 문제" 비판

약사회가 서울시약사회와 경기도약사회에 이어 10일 오후 의사협회의 입장 발표에 "약사을 매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약사회는 의사협회가 지적한 대체조제 문제에 대해서는 "1%도 안되는 것"을 문제삼고 있다며 "처방전 전수 조사를 통해 처방만행과 몰염치한 처방 행태를 공개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약사회는 이날 성명에서 "이 사건은 리베이트에 만취된 의사들의 싸구려 약 처방행태로 인해 문제가 커진 것"이라면서 " 의사의 처방대로 조제한 약사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으로 문제의 본질을 희석하려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잘못된 제도로 인하여 의사 처방대로 조제할 수밖에 없는 약사들에게 문제의 원인을 뒤집어씌우고 있다"면서 "의사협회는 1%도 안 되는 대체조제를 문제 삼고 있는데, 현재 약사들은 품절되거나 시중에서 잘 구할 수 없는 약들만 의사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대체조제를 하고 있다"고 정정했다.

그러면서 "대체조제와 중국산 원재료에서 비롯된 문제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냐"면서 따져 물었다.

약사회는 또 "의약분업의 원칙대로 약의 선택에 대한 약사의 권리를 인정해 주었다면 장담컨대 이번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작금의 사태를 거울삼아 진로와 투약을 엄정 분리하는 의약분업의 대원칙을 존중한 성분명 처방의 즉각 실시에 착수하라"고 촉구했다.

약사회는 의사협회의 약사직능 매도 행위에 대해서는 "처방전 전수 조사에 즉각 돌입, 몰지각한 일부 의사들의 처방만행과 몰염치한 처방행태를 공개적으로 만천하에 고발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이어 "지금 우선되어야 할 사항은 국민에게 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국민들을 안심시킴과 동시에 문제의 성분에 대한 추가복용으로 인한 피해를 근절하는 것"이라면서 "이미 약국에서는 환자들의 문의에 대해 성실한 답변과 안내로 국민들의 불안에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마지막으로 "국민을 우선하지 않는 직능 이기주의적 사고에 매몰되어 있는 의사협회는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식약처, 심평원 및 약사직능에 대해 책임 미루기를 즉각 중단하고 의사 본연의 자세를 회복하여 국민건강에 헌신할 것을 엄중하게 촉구한다"며 성명을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