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3D 프린팅 이용 의안 제작 기술 개발 성공

국내에서 처음으로 3D 프린팅을 이용해 개발한 의안의 상용화가 임박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은 안과 윤진숙 교수팀과 백승운 의안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3D 프린팅 이용 의안 제작 기술’이 정부의 연구 지원 연장과 기술 이전으로 상용화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9일 밝혔다.

윤 교수팀은 최근 3년 간의 연구 끝에 3D 프린터를 이용해 생산 과정을 간소화하면서도 정교한 의안을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 연구는 안구가 없는 환자들의 다양한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한 84개의 의안 표준화 모델 세트부터 3D 프린터를 이용한 의안 생산, 승화전사 기술을 적용한 채색까지 의안 제작의 전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연구팀은 지난 3월 DLP 3D 프린터 기업인 캐리마에 기술 이전 체결식을 진행해 본격적인 상용화의 물꼬를 텄다.

이어 최근 연구 과제에 대한 정부 지원이 연장되면서 사업화는 한층 탄력을 받았다.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지난 5월까지 연구를 이어 왔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지난달 사업화 지원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2단계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바탕으로 윤 교수팀은 2020년까지 시제품의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을 위한 시험을 하고, 기술 이전 기업의 우수제조관리기준(GMP) 확보와 시제품 양산 기술 확보를 돕는다.

또 3D 프린팅 기술에 기반한 의안 시제품을 다양한 지역이나 국가의 환자에게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원격 상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 상담‧설계‧제작‧배송까지 관리하는 원스톱 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윤 교수팀은 지난해 12월 이 기술을 중국에 특허 출원해 해외 수출 가능성을 열었다.

윤 교수는 “3D 프린팅을 이용한 의안 제작 기술로 의안을 필요로 하는 많은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길 바란다”면서 “높은 품질의 의안과 이에 대한 환자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공공 의료서비스의 고급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