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품 계열별 분석, ‘스피리바’ ‘스텔라라’ ‘옵디보’ 등 톱

미국과 유럽에서 의사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약품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 컨설팅업체인 FirstWord가 올해 상반기 2000명의 전문의를 대상으로 천식/COPD, 혈우병 A와 B, C형 간염(HCV), HIV, 건선, 신세포암(RCC), 2형 당뇨병, 궤양성 대장염에 대한 약품의 만족도를 조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마케팅된 치료제들의 순위를 질문했을 때 미국 의사와 유럽 의사(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들은 전체 브랜드 만족도 측면에서 순위를 결정했다.

천식과 COPD(만성폐쇄성폐질환)을 치료하는 미국 호흡기내과와 1차 진료 의사들은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확실한 일부 이런 치료제들은 충성도와 만족도에서 더 큰 점수를 얻고 있다.

미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천식/COPD 브랜드는 애드브에어/세레타이드(Advair/Seretide), 브레오 엘립타(Breo Ellipta), 듈레라(Dulera), 시브리(Seebri), 스피리바(Spiriva), 심비코트(Symbicort), 울티브론(Utibron), 트레리지 엘립타(Trelegy Ellipta), 졸에어(Xolair), 싱케어(Cinqair), 파센라(Fasenra). 뉴카라(Nucala) 등 12개가 있다.

미 의사 선택 최고 브랜드 약품 순위
이 중 미국 의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베링거인겔하임의 스피리바로 조사됐다.

유럽에서는 세레타이드, 렐바 엘립타(Relvar Ellipta), 시브리, 스피리바, 심비코트, 올티브로, 트림보우(Trimbow), 졸에어, 신카에로(Cinqaero), 파센라, 뉴카라 등 11개 브랜드가 있다.

유럽 의사들도 스피리바를 가장 선호했다.

미국에서 이용할 수 혈우병 A 치료제는 애드베이트(Advate), 애디노베이트(Adynovate), 알파내이트(Alphanate), 엘록테이트(Eloctate), 페이바(Feiba), 헴리브라(Hemlibra), 휴매이트-P(Humate-P), 헬리사트(Helixate FS), 코발트리(Kovaltry), 코게내이트(Kogenate FS), 노보에이트(NovoEight), 뉴윅(Nuwiq), 신타(Xyntha) 등 13개를 평가했다.

유럽은 미국에서 이용할 수 있는 12개 브랜드가 있다.(Advate, Fahndi, Elocta, Feiba, Haemate-P, Helixate NexGen, Kovaltry, Kogenate Bayer, NovoEight, ReFacto AF, Octanate)

이 중 미국의사들은 그리포이스의 알파애이트, 유럽은 샤이어의 애드바트를 1위로 선정했다.

미국과 유럽에서 이용할 수 있는 혈우병 B 치료에 다양한 옵션이 있다.

유럽 전문의 선택 최고 브랜드 약품 순위
보고서는 미국에서 7개, 유럽에서 6개 혈우병 B 치료를 선도하는 브랜드를 평가했다.

미국과 유럽 의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혈우병 B 치료제는 각각 CSL 베링의 모노나인(mononine), 화이자의 베내픽스(beneFIX)로 나타났다.

미국과 유럽에서 이용하는 각각 11개 HIV 치료제의 선호도 조사에서 길리어드의 디스코비(descovy), GSK의 비브헬스케어의 트리우멕(triumeq)이 각각 두 지역에서 톱에 랭크됐다.

8개 HCV 치료제 평가에서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하보니(harvoni)와 입클루사(epclusa)가 각각 미국과 유럽 의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선정됐다.

노바티스, 세엘진, 암젠, 애브비, J&J, 릴리, 발리언트 등의 미국에서 8개 선두 건선 치료제의 평가에서 노바티스의 코센틱스(codentyx)가 선호도 톱에 올랐다.

유럽에서는 10개 브랜드 건선 치료제 중 J&J의 스텔라라(stelara)가 1위에 랭크됐다.

이미 구축된 시장에 일부 상대적으로 최근 진입한 약품으로 신세포암(RCC)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미국에서 RCC 치료를 리드하는 10개 브랜드 중 BMS의 면역항암제 옵디보(opdivo)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에 꼽혔다.

유럽에서 9개 브랜드 평가에서 화이자의 수텐(sutent)이 의사들의 충성도가 높은 RCC약품 톱에 랭크됐다.

2형 당뇨병 시장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릴리, 베링거인겔하임, J&J, 머크(MSD), 다케다 등의 이용할 수 있는 9개 리딩 항당뇨병제의 평가에서 릴리/베링거으 자디앙(jardance)을 의사들이 가장 선호했다.

유럽은 9개 리딩 브랜드 평가에서 의사들은 MSD의 자누비아(januvia)에 충성도가 높았다.

궤양성 대장염 치료는 미국에서 J&J의 레미케이드(remicade), 유럽에서 애브비의 휴미라(humira)를 의사들이 가장 좋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