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유전체 데이터 분석 통한 AI 기반 임상 의사결정

삼성서울병원은 지난 3일 인텔코리아와 의료 인공지능(AI) 연구 인프라 구축 및 이를 활용한 의료AI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 체결로 머신러닝과 딥너링에 최적화된 컴퓨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질환별 AI예측모델을 확보하는 협력을 시작한다.

이를 위해 인텔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탑재한 AI연구 전용 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하고 삼성서울병원은 이를 기반으로 영상데이터, 유전체 데이터를 활용한 AI연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영상데이터를 활용, 딥러닝 기반 영상복원 및 재구성 알고리즘, 종양 자동검출 알고리즘을 개발해 의료영상기반 암진단, 치료, 예후예측 모델을 자체적으로 구축한다.

이와 동시에 유전체 데이터, 라이프로그, 환경변수 등 다차원 데이터를 활용 당뇨, 고혈압, 심질환 등 만성질환 예측 알고리즘을 고도화 하는 연구를 추진한다.

인텔은 컴퓨팅 시스템을 최적상태로 운용하기 위한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머신러닝·딥러닝 연구에 필요한 고급 기술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인텔 아키텍쳐 플랫폼을 활용한 AI연구를 가속화한다.

권오정 삼성서울병원 원장은 “인텔의 뛰어난 AI인프라와 우리병원의 우수한 의료진의 연구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연구 성과를 이끌어냄으로써 훌륭한 윈-윈 모델을 구축할 수있을 것”이라며 “향후 양사가 AI 기반 정밀의료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텔코리아 권명숙 사장은 “인공지능이 앞으로 의료분야에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 이라며 “이번 삼성서울병원과 협력을 통해 암치료 연구, 만성질환 예측모델 고도화 등 혁신적인 AI연구성과를 거둘것을 기대한다” 고 밝혔다.

한편, 인텔은 이번 협약을 통해 PC 또는 테블릿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회의실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인텔 유나이트(Unite)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회의참석자의 개별 PC, 맥 또는 테블릿에 장착된 클라이언트 응용앱을 통해 원거리에서도 화면을 공유하는 인텔 코어 V프로 프로세서 기반의 허브시스템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