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집단 감염 관리에 집중…의료관련감염 감시체계 확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의료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감염 위험을 줄여 안전한 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한 중장기 대책으로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을 28일 발표했다.

앞서 복지부는 의료기관에서의 집단감염 등이 자주 나타남에 따라, 지난 1월부터 복지부‧질병관리본부 및 관련 학‧협회, 유관기관, 전문가 등으로 '의료관련감염 종합대책 마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추진방안을 논의해 온 바 있다.

또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현황 파악을 위해 전국의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1,442개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이번 대책에 반영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감염 걱정 없는 안전한 의료, 건강한 국민”을 비전으로 ▲의료기관의 감염요인 차단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역량 강화 ▲의료관련감염 감시·평가 및 보상 효율화 ▲국가 의료관련감염 거버넌스 구축 등 총 4개 분야의 19개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의료기관의 감염요인 차단을 위해 △의료기관의 시설·구조 개선 △의약품·의료기기의 안전한 사용으로 감염을 방지 △의료기관의 위생·환경 관리 강화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모든 의료기관에 감염관리담당자를 지정, 감염관리 활동을 강화하고 △의료인·의료기관 종사자의 감염관리 교육을 활성화 △의료기관 종별, 영역별 맞춤 지침으로 감염관리를 지원 △지역 단위 감염관리 지원체계 구축 △의료관련감염에 대한 인식과 행동개선 추진 등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의료관련감염의 감시 및 평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의료관련감염에 대한 인식과 행동개선을 추진 △의료관련감염에 대한 신고·보고체계와 제재규정을 정비 △평가·인센티브·수가보상을 통해 감염관리를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의료관련감염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서는 △의료관련감염정책위원회 구성 및 의료관련감염 종합대책 5년마다 수립 △의료관련감염 사고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 역량을 강화 등에 나선다.

한편 이번 의료관련감염 종합대책 수립을 위해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조사대상 병원의 60~70%가 감염관리위원회, 감염관리실 및 감염관리인력 등 감염관리체계를 갖추고 있지 않으며, 67%가 자체적인 감염관리계획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병원·요양병원의 13~23%는 원내 감염유행 발생에 별도 대응을 하지 못하고, 60~70%는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지 못하는 등 감염관리활동도 미흡한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장조사 결과 멸균을 완료한 의료물품을 오염 가능성이 있는 구역에 보관하거나, 주사 준비 공간에 화분이 다수 비치된 사례, 병동의 냉장고에 약품과 음식물이 함께 보관되어 있는 등 부적절한 감염관리 사례도 다수 관찰되었다.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의료기관에서의 감염예방은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며 “그간의 정책이 감염관리 인프라 및 외연 확대에 집중해왔다면 이제는 내실을 강화해야 할 시점”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대책을 통해 국민들이 감염에 대한 우려 없이 안전하게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의료기관이 힘을 합하여 철저한 감염관리 체계를 갖춰 나가야 한다”면서 “의료관련감염에 종합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종합대책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