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A 물질 이중활성 연구결과 국제학술지 발표…신약 개발 가능성 제시

애호박 추출물이 골다공증에 치료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

바이로메드는 애호박 줄기로부터 추출한 DHCA(dehydrodiconiferyl alcohol)이라는 물질이 골다공증에 치료 효과가 있음을 발견한 연구결과를 2편의 국제학술지를 통해 발표했다고 7일 전했다.

이 연구 결과는 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s(BBRC)와 미국화학회 학술지인 Journal of Natural Product를 통해 각각 발표됐다.

바이로메드는 지난 10여년 간 연구를 통해 DHCA라는 물질을 발견한 후 다양한 종류의 염증성 질환, 퇴행성 질환들에 대해 DHCA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오던 중 이번에 골다공증에 대해 뚜렷한 치료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DHCA는 에스트로겐 수용체 신호전달 경로에 작용해 골다공증에 대해 치료효과를 나타냈다.

예를 들어 골다공증 진행에 관여하는 AMPK, NF-kB, MAPK 등 다양한 신호전달 인자의 활성을 조절함으로써 조골세포의 분화를 촉진했고, 뿐만 아니라 파골세포의 분화 또한 크게 억제함을 관찰했다.

골다공증은 뼈의 생성과정과 뼈의 분해(손실) 과정의 균형이 깨진 상태이기 때문에, DHCA의 이러한 이중 활성은 이 물질이 골다공증 치료제로서 이상적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과 동일한 기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난소 절제) 마우스 모델에서 DHCA를 투여할 경우 뼈의 소실이 억제되고 골다공증에 관련된 다양한 지표들이 모두 정상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을 관찰했다.

이는 세포 수준에서 발견된 분자생물학적, 생화학적 현상들이 모두 동물실험에서 재현된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DHCA가 골다공증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음을 보여준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바이로메드 손미원 연구소장은 "이번 결과는 애호박에서 발견된 단일 성분을 다시 화학적으로 합성해 수행한 실험들로부터 얻은 것"이라며 "이는 DHCA가 아스피린이나 택솔같이 천연물 유래 (반)합성 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