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시일내 임상 3상과 품목허가 마치고 유통 방침"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자체개발 안구건조증치료제인 ‘클레이셔’가 중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

특허의 주요 내용은 ‘사이클로스포린 함유 무자극성 나노에멀젼 안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휴온스가 지난 2014년 11월 국내에서 개발 완료한 클레이셔에 적용됐다.

클레이셔는 2016년 기준 전세계 1조 6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엘러간의 ‘레스타시스’ 개량 신약이다.

휴온스의 나노기술을 적용해 기존 사이클로스포린 단일 점안제 대비 입자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입자 크기가 나노미터 크기로 균질해 사용 시에 흔들어 섞을 필요가 없고, 유효기간 내 입자 크기 또한 증가하지 않아 사용 편의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클레이셔의 제조방법 특허는 휴온스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공동으로 출원했으며, 이번 중국 특허 취득에 앞서 국내를 비롯해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러시아, 싱가포르 등에서 특허 등록을 완료한 바 있다.

휴온스는 현지 파트너사인 인터림스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임상 3상과 품목허가를 마치고 중국 현지 유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휴온스의 점안제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해외 특허 취득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며 "이번 클레이셔의 중국 특허 취득도 그 일환이며, 곧이어 태국 특허도 획득해 동남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