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월드 연구 결과 발표…심대사 위험 요인 개선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사장 라나 아즈파 자파)은 최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25회 유럽 비만학술회의(ECO 2018, European Congress on Obesity)’와 미국 볼티모어에서 열린 ‘국제약물경제성평가 및 성과연구학회의 제23차 연계 국제회의(ISPOR 2018, Internation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Pharmacoeconomics and Outcomes Research)’에서 삭센다®(성분명: 리라글루티드 3.0mg)의 리얼월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는 캐나다의 체중 관리 클리닉 6곳에서 과체중과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후향적 효과 연구(retrospective effectiveness study)의 결과로 삭센다의 치료 효과를 평가했다.

이에 따르면 삭센다를 식이 및 운동의 보조요법으로 투여한 사람의 경우 6개월 후 체중이 치료전과 비교해 7.1%, 평균 8.1kg 감소했다.

이들 가운데  63.4%는 기존보다 5% 이상, 35.2%는 10% 이상 체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삭센다로 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혈당과 고혈압 등 심대사 위험 요인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삭센다의 임상 SCALETM에서 발표된 결과와 일치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캐나다 토론토 소재 워튼 메디칼 클리닉(Wharton Medical Clinic)의 션 워튼(Sean Wharton) 박사는 “비만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고 줄어든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치료 옵션이 필요하다"면서 "체중의 5~10%만 감량해도 심혈관 질환이나 제2형 당뇨병 발생의 위험을 낮추는 등 상당한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노보 노디스크 수석 부사장 겸 최고과학책임자인 마즈 크로스가드 톰슨(Mads Krogsgaard Thomsen)은 “삭센다는 비만 인구를 위한 중요한 치료 옵션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비만으로 인한 영향 감소와 비만 인구의 건강 향상에 대한 노보 노디스크의 신념을 잘 보여준다.  그동안 임상 연구에서 관찰되었던 삭센다의 효과를 리얼월드 데이터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